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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업과 윤회 / 업과 윤회 윤회의 세계 불교의 세계관 또는 life(인생) 관의 기본은 `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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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31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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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다음 생을 결정하는 행위 내지 그가 지닌 힘과 기능을 `업`이라고 한다. 윤회는 생사윤회 또는 생사유전이라고 하는 태어나서 늙고 병들어 죽는 것의 반복을 말한다. 물론 하늘나라에 태어나는 좋은 과보도 있지만 그렇다고 영원한 것은 아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신의 절대성 상실을 의미하는 것이다. 생사윤회로부터의 해방은 불사(不死)의 획득에 다름 아니지만 바라문들 사이에서는 구체적으로 그것을 윤회의 주체인 개아(個我)가 우주의 근요인 브라흐만(梵)에 귀일하는 것(梵我一如)으로 생각했다. 이것이 `해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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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과 윤회 윤회의 세계 불교의 세계관 또는 人生(인생)관의 기본은 `윤회`라는 것이다. 그리고 천상의 즐거움에도 한계가 있다고 보았으며 그 이유는 업의 과보가 끝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요컨대 하늘나라의 행복도 윤회의 한 형태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해탈의 문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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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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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업(業)이라는 것은 현세와 내세, 넓게 말해서 현재의 생과 다음의 생 사이의 인과관계를 인정하고 그 결정인자로서 생전의 행위를 의미하는 말이다. 불교가 성립되기 이전 이미 인도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세계관 또는 人生(인생)관이었다. 인도인들은 옛부터 불사(不死), 즉 죽음 뒤에 영생(永生)을 마음속으로 강하게 희구했으며 그것을 광명의 세계로서의 하늘, 즉 신의 세계에서 찾으려 했다. 이 윤회는 항상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업에 따라 어떤 때는 축생의 모습, 어떤 때는 지옥에 태어난다고도 한다. 이러한 생각은 불교성립 이전부터 믿어져 왔다. 그러나 바라문들은 주문(呪文)이나 제사로 신들까지도 지배하고 그 결과 주문을 하는 바라문이나 절대적 신의 지위까지 차지하게 됐다. 이리하여 부처님이 출현했던 시대 인도사람들의 생각에는 천상의 신의 세계도 이미 절대적인 영원한 행복의 세계로 인식되지 않게 되었다. 이같은 윤회의 관념은 불교 특유의 것은 아니다. 천상계에 태어나는 것을 대신해서 절대적인 행복으로 생각된 것은 이 윤회, 즉 생사의 반복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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