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사회복지학과] 장애아동부모교육과 가족협력대책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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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18 08:2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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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아동에 대한 대책
2) 장애아동 가족이 부딪치는 실질적 문제들
2) 장애아 부모와의 협력 실제
박성연- 김상희- 김지신- 박응임- 전춘애- 임희수(2005). 부모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이소현- 박지연- 김정미- 부인앵(2005). 0-2세 발달지체 영아와 그 가족을 위한 조기 개입 지원 체 계의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39(4), 127-148.
1) 장애아동 자체가 주는 심리적 부담
3. 장애아동으로 인한 가족의 影響
6. 장애 아동에 대한 가족의 심리적 reaction
1. 장애아동부모교육이란?
Ⅲ. 맺음말
장애를 가진 아기의 출생은 산모의 기대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심각한 影響을 미치게 된다 또한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는 자신의 꿈과 기대를 빼앗긴 채 자신의 처지를 부정하기도 하면서 여러 단계의 심리적 alteration(변화) 를 겪게 된다 장애아동의 출생에 대한 부모 중심의 고통에서 벗어나면서 많은 부모는 장차 장애아동의 future(미래)에 대한 불안과 함께 교육기관이나 의료기관 등을 방문하여 상담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일시적인 상담만으로는 장애아동을 양육하고 교육하기에 한계를 가지게 되며, 이러한 어려움은 장애아동이 성장하면서 보이는 여러 문제와 접하면서 더욱 심화된다
(1) 부모의 심리적 適應(적응)단계
정영숙- 이상복- 정보인- 홍강의(2001b). 발달장애 발생요인의 예측과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모형 개발연구 Ⅱ. 정서- 학습장애연구, 17(2), 203-231.
③ 제3단계 : 슬픔단계
이영호 편저(2000). 장애아동부모 어떻게 도울것인가: 부모능력 계발과 성장을 위한 부모교육. 서 울: 학문사.
3) 장애아동의 일반형제가 겪게 되는 문제들
2) 가족 체제 理論의 이해
② 제2단계 : 부정단계
4. 장애아동 가定義(정의) 긍정적인 가족適應(적응)
1) 진단에 대한 reaction 단계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7. 장애아 부모와의 협력 方案
이일남 역(1988). 심신장애아는 이렇게 키워라. 서울: 태웅출판사.
2. 장애아 가족의 이해
3) 긍정적 심리reaction : 바람직한 마음가짐들
3) 의미 찾기
Ⅰ. 서 론
3) 부모의 역할
(1) 대인 문제
이상복- 공마리아- 양명희- 정옥남(1999). 발달장애아 부모 가정지도 교육프로그램의 임상적용 효 과. 특수교육연구, 22(1), 179-202.
2) 부모의 適應(적응)과정
(3) 생활상의 문제
위 요약요약 잘되어 있으니
1) 부모가 겪을 수 있는 문제들
④ 제4단계 : 외부로 집중하는 시기
2) 가족의 역할
Ⅰ. 서 론
⑤ 제5단계 : 친밀단계
설명





2) 가용 자원과 지지를 확보하기
3) 장애아동부모교육의 당위성
① 제 1단계 : 충격단계
(1) 교사의 역할
(2) 의사소통 기술
4) 장애 아동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2) 부정적 심리reaction : 피해야 할 마음가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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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아 부모와의 협력 중요성
5. 장애아동 부모의 스트레스
Ⅱ. 본 론
1) 긍정적인 適應(적응)의 예
3) 부모의 불안과 걱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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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 장애아동에 대한 가족의 適應(적응)
순서
1) 부모의 정서에 따른 교사 대응
박 명 화, 신라대학교 보육교사 교육원
(2) 심리(정서)적인 문제
참 고 문 헌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장애아 가족지원의 배경
[사회복지학과] 장애아동부모교육과 가족협력대책0k
8. 장애 아동을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4) 부모의 심리적 適應(적응)
(2) 나의 심리적 適應(적응)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