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 인성교육 및 상담] [韓國放送通信大學校 09-2학기 靑少年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민호의 진로 ① Hollend, 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3 05:00본문
Download : 청소년인성교육[1].hwp
설명
나. Holland검사의 장점(長點)
2) 민호事例에 적용
Download : 청소년인성교육[1].hwp( 68 )
어떤 사람의 태도와 각 유형의 전형적 태도를 비교하여 그 사람이 어떤 유형에 제일 유사한 특징을 보이는 지를 결정하면 그 전형적 유형이 그 사람의 흥미유형이 된다. 이러한 흥미들로 인하여 개인 특유의 관심분야와 기질이 형성되어 독특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지각하며, 행동하도록 만든다. 다시 말하여 6개 유형의 조합으로 총 720개의 흥미형태가 나올 수 있다아
5) 창조적 자아
- 다양한 자료(data)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라. 민호의 진로지도에 적용한 Holland의 이론(理論)
2) 개인무의식, 콤플렉스와 그림자
2) 우월을 향한 노력
2. Adler
3. Jung
4) 아니마와 아니무스
5) 자기와 자기 실현
4) 사회적 관심
레포트 >
김정희외 공역(1992),현대심리치료,서울:중앙적성출판사
- 방통대 09-2 교육과 4학년 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이재창(1997). 생활지도, 문음사 이형득(1992). 집단 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임성문(2000). 집단상담의 이론과 기법. 연수자료. 권중돈,김동배 著,『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정희외 공역(1992),현대심리치료,서울:중앙적성출판사 김충기외 공역(1992),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서울:성화사 이형득 편저(1992),상담이론,서울:교육과학사 [자료범위] 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 [이용대상] 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
순서
다. 예를 들면 현장형인 환경은 현장형 흥미유형의 사람들에 의해 지배되고, 예술적인 환경은 예술적 흥미유형의 사람들에 의해 지배된다.
아. 행동수정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장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사무형 등 여섯 가지 흥미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아 각각의 흥미유형은 개인적, 文化(culture) 적, 환경적 여러 요소들간 상호작용의 산물이며, 사회생활과 경험을 통하여 사람들은 특정 대상과 특정 행동을 선호하는 것을 학습하게 되고 강한 흥미를 느끼게 된다. Holland검사의 유형
- 韓國放送通信大學校 09-2 교육과 4학년 靑少年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 참고자료(data)입니다
4. 민호의 학업지도에서 유의할점
3) 집단 무의식과 원형
다. Holland의 직업흥미 이론(理論)의 key point(핵심) 은 흥미와 직업에 대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아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data)] 이재창(1997). 생활지도, 문음사
마. 교수방법
임성문(2000). 집단상담의 theory(이론)과 기법. 연수자료(data).
![청소년인성교육[1]-8282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9/%EC%B2%AD%EC%86%8C%EB%85%84%EC%9D%B8%EC%84%B1%EA%B5%90%EC%9C%A1%5B1%5D-8282_01_.gif)
![청소년인성교육[1]-8282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9/%EC%B2%AD%EC%86%8C%EB%85%84%EC%9D%B8%EC%84%B1%EA%B5%90%EC%9C%A1%5B1%5D-8282_02_.gif)
![청소년인성교육[1]-8282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9/%EC%B2%AD%EC%86%8C%EB%85%84%EC%9D%B8%EC%84%B1%EA%B5%90%EC%9C%A1%5B1%5D-8282_03_.gif)
![청소년인성교육[1]-8282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9/%EC%B2%AD%EC%86%8C%EB%85%84%EC%9D%B8%EC%84%B1%EA%B5%90%EC%9C%A1%5B1%5D-8282_04_.gif)
![청소년인성교육[1]-8282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9/%EC%B2%AD%EC%86%8C%EB%85%84%EC%9D%B8%EC%84%B1%EA%B5%90%EC%9C%A1%5B1%5D-8282_05_.gif)
가. Holland의 흥미이론(理論)
청소년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 민호의 진로, 청소년 인성교육, Hollend, Adler, Jung
2) 출생순서
가. Adler의 개인심리이론(理論)의 주요concept(개념)
김충기외 공역(1992),상담과 심리치료의 theory(이론)과 실제,서울:성화사
1. Holland
1) 의식, 자아와 페르소나
권중돈,김동배 著,『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ent(환경) 』, 학지사
1) McClelland의 성취동기 이론(理論)
6) 리비도와 음영
여섯 개 유형의 사람들은 각각 자신을 둘러싼 문제와 과업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태도와 기술을 다르게 가지고 있다아 각 유형마다 독특한 방식으로 정보를 선택하고 처리하지만, 일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각각의 특징적 행동들과 기술, 재능 등을 발휘함으로써 목표(目標)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모든 유형에서 동일하다.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도 위와 같은 여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아 각각의 환경은 그에 상응하는 흥미유형의 사람들에 의해 지배되며, 또한 특유의 문제와 기회를 제공하는 물리적 상황을 구성한다. 민호의 진로지도에 적용한 Adler의 이론(理論)
나. Adler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靑少年 인성교육 및 상담] [韓國放送通信大學校 09-2학기 靑少年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민호의 진로 ① Hollend, ② Adler, ③Jung의 theory(이론)에 근거하여 설명(explanation)하고 민호 부모가 민호의 학업지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태도를 ④ 성취동기, ⑤ 흥미와 적성, ⑥ 인지양식,
바. 포부수준과 기대수준
이형득 편저(1992),상담theory(이론),서울:교육과학사 [자료(data)범위] 靑少年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 [이용대상] 靑少年 인성교육 및 상담 공통
3) 생활양식
6) 가상적 목표(目標)
가. Jung의 분석심리이론(理論)의 concept(개념)
가. Holland의 흥미이론(理論)
Holland는 성격 特性(특성)을 진로와 관련시켜서 진로 발달 이론(理論)과 직업흥미검사를 구성하였다. 인지양식
5. Reference List
1) 열등감과 보상
사. 부모의 양육태도
1) 가족 및 사회적 요인
라. 성격과 초기의 생활양식
이형득(1992). 집단 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나. Jung의 분석심리이론(理論)의 주요요소
다.
1. Holland
가. 성취동기
다. 그러나 한 개인의 흥미를 6개 유형 각 전형에 대한 유사성의 정도로 나열하여 프로파일을 구성한다면 6각 분류모형은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6×5×4×3×2×1`개 즉, 720개의 흥미형태를 상정할 수 있게 하는 매우 유용한 모형이 된다. 사람들은 자신과 유사한 직업적 흥미와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일하고 있는 직업분야를 선택하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소질과 흥미, 환경 여건 등을 고려하여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민호의 진로지도에 적용한 Jung의 이론(理論)
나. 흥미와 적성
다. 6개 유형 각각에 대한 전체적인 유사성은 유사성과 비유사성의 패턴, 즉 개인의 흥미 형태를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유사성의 프로파일을 작성함으로써 흥미의 복잡성을 구현할 수 있고, 인간의 흥미를 단일유형으로만 분류하는 데에서 오는 drawback(걸점)을 피할 수 있다아 만일 세상에 단지 6개 유형의 인간만이 존재한다는 가정에 기초하여 흥미를 6개 유형으로 분류한다면 이는 상식적으로도 납득이 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