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보완 · 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정신지체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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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1 15:5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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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들(채수정, 1999; 최진희, 1999)이 사용한 제한된 어휘와 기능을 확장시켜 교실 활동에 필요한 의사소통 행동을 습득하도록 다양한 의사소통 의도를 가진 어휘를 선정하였고 단일상징과 조합상징을 병행하여 사용하도록 교수하였다. 비디오를 통한 자기 모델링을 위해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을 비디오 카메라로 녹화한 후 정reaction response 행동을 편집하여 중재시 아동에게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도 정신지체아동을 대상으로 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 중재를 실시하였을 때 1) AAC 도구를 사용한 의사소통행동의 정reaction response률과 의도의 다양성 및 조합상징의 사용이 증가하는지, 2) 습득된 의사소통 행동이 훈련받지 않은 다른 대상과 상황에 관련되어도 일반화되는지, 그리고 3) 훈련 후에도 유지되는지…(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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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 서 론, , Ⅱ. 연 구 방 법, 1. 實驗대상, 實驗기간 및 實驗장소, 2. 實驗도구 및 중재활동의 선정, 3. 實驗 설계 및 절차, 2. 觀察(관찰) 자간 신뢰도, , Ⅲ. 연구 결과, 1.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대상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결과 , 2.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를 통해 습득된 의사소통 행동의 일반화와 유지 결과 , , Ⅴ. 결론 및 논의, 1.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중도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미치는 결과 , 2.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대상아동의 의사소통행동 일반화 및 유지에 미치는 결과 , , 파일크기 : 224K
레포트/사범교육






다.
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보완 · 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정신지체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결과
설명
Ⅰ. 서 론, , Ⅱ. 연 구 방 법, 1. 실험대상, 실험기간 및 실험장소, 2. 실험도구 및 중재활동의 선정, 3. 실험 설계 및 절차, 2. 관찰자간 신뢰도, , Ⅲ. 연구 결과, 1.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대상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2.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를 통해 습득된 의사소통 행동의 일반화와 유지 효과, , Ⅴ. 결론 및 논의, 1.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중도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2.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대상아동의 의사소통행동 일반화 및 유지에 미치는 효과, , FileSize : 224K , 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보완 · 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정신지체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사범교육레포트 , 비디오자기모델링 정신지체아동의사소통 중도정신지체 AAC중재
Ⅰ. 서 론
Ⅱ. 연 구 방 법
1. 實驗(실험)대상, 實驗(실험)기간 및 實驗(실험)장소
2. 實驗(실험)도구 및 중재활동의 선정
3. 實驗(실험) 설계 및 절차
2. 觀察자간 신뢰도
Ⅲ. 연구 결과
1.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대상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능
2.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를 통해 습득된 의사소통 행동의 일반화와 유지 효능
Ⅴ. 結論(결론) 및 논의
1.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중도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능
2.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대상아동의 의사소통행동 일반화 및 유지에 미치는 효능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들을 토대로 중도 정신지체아동에게 AAC 도구체계 중 그림 의사소통판의 사용을 중재하고자 하였으며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대한 평가와 교실상황에서의 일반화가 용이한 미술활동으로 중재내용을 선택하였다. 비디오 모델링(video modeling)은 비디오테잎을 이용한 중재 중 비디오를 편집하여 바람직한 目標(목표)행동만을 보여주는 방법이며(Greelis & Kazaoka, 1979) 본 연구에서는 자기觀察 결과를 통한 행동alteration(변화) 를 촉진하기 위해 자기모델링(Dorwick, 1983)을 사용하였다. 의사소통판 사용의 효능적인 지도를 위해 개별지도와 자연스런 맥락에서의 교수가 중요하지만 학교 현장에서 AAC적용에 있어 개별지도 시간이 부족하고, 개별 아동에 대해 AAC를 적용시 수업 및 교육과정 진행 방해와 다른 학생의 수업방해로 인한 형평성 문제(고성아, 1995) 등을 고려하여 아동의 AAC중재시 개별 접근을 하면서 교사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Pigott & Gonzales, 1987), 반복 지도의 효능와 학생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strategy으로 비디오 모델링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