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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의 어원(서양에서의 culture, 고대 中國에서의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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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1-01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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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독일의 낭만주의자들은 文化를 민족의 혼이나 정신적 特性…(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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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당시 영국에서는 文化는 문명과 다른 의미로 쓰였다. 이런 경향은 그 당시 사회학자 뒤르깽(E. Durkeim)이 인간 사회를 질서, 전통, 통합 등의 定義(정이) 을 통해 규범적으로 파악하려 한 데에도 나타난다. 이러한 견해는 빅토리아 시대 도덕 철학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文化가 동물과 대비된 인간성을 규정하는 定義(정이) 으로 쓰이게 된 경위를 살펴보면, 감리교의 창시자이고 19세기 초 복음주의 물결을 일으킨 웨슬리(John Wesley)를 볼 필요가 있다아 웨슬리는 인간의 본성이 이기적이고 본능적 충동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외적인 제패를 가하지 않으면 세상은 혼돈과 무질서가 난무한다고 보았다. 19세기 중엽의 유럽사회는 혼돈의 시대를 빠져나와 새로운 사회질서를 추구하는 분위기였다. 이 같은 배경에서 빅토리아 시대의 도덕 철학자들은 인간의 본성을 통제하는 역할을 웨슬리의 종교적 신앙 대신 文化에 전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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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文化의 어원(서양에서의 文化, 고대 china(중국) 에서의 文化)

文化(Culture)를 언급함에 있어서 文化라는 글자가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대해 먼저 검토할 필요가 있다아 어원적으로 文化라는 단어를 살펴봄으로써 지금 현재 다양하게 定義(정이)되고 있는 定義(정이) 에 대하여 왜 그렇게 定義(정이)되었는지 살펴볼 수 있다아 또한 서양과 동양에서 이야기되는 부분의 차이점을 통하여 한국에서 文化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아

I. 서양에서의 文化

서양에서 바라보는 文化의 어휘는 `경작하다 혹은 `배양하다`의 Colere라는 라틴어에서 유래(由來)했다. 원래 문명이란 定義(정이) 은 18세기 진보사관을 지닌 프랑스 계몽주의자들이 착안한 것으로, 무엇보다 야만성(savage)이나 미개성(barbarism)에 대비된 것이었다. 땅, 즉 `자연(自然, Nature)`에 대칭되는 定義(정이) 으로 `인위적이고 인공적인 모든 사물`을 가리키는 용어로 이 지구상에 사람이 살게 되면서부터 사람은 끊임없이 발전해왔고, 무언가를 창조해 왔는데 이것이 文化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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