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4-1>내용중심교수법 에 대한 定義(정의)를 내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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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10 01:5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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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언급했듯이 현장에서의 수업은 언어의 form이나 function 보다도 content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content가 학습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하며 수준은 ‘학습자의 지적 수준에 부합하면서 그보다 약간 어려운’ 것이어야 한다. 즉 학생들이 흥미있으면서도 수업목적에 관련된 지식을 target language를 통해 수업하면서 language까지 같이 습득하는 것이다. 현장에서의 수업 진행은 각각의 과목이 있고, 그 과목에 맞는 내용의 수업을 행하게 된다된다.
예를 들면 수업시간에서 다루게 될 내용이 ‘대도시의 범죄율’이라고 가정해보자. 먼저 대도시와 범죄에 관련된 여러 가지 어휘를 생각해 볼 수가 있다아 그리고 범죄에 관해서 다뤄지는 것은 rate. 즉 비율이므로 필연적으로 비교급과 최상급의 문법 유형을 다뤄야만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어휘와 더불어 문법까지 습득하게 되는 것이다. 다만, CBI가 이전 교수법과 다른 것은 이전의 교수법이 언어 그 자체에 초점을 맞췄다면, CBI에서는 form-focused teaching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언어 그 자체보다 의사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 양상, 또는 수업 시간 중에 다루어지는 주제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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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중심교수법 에 대한 定義(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영어영문학과 3학년 영어교수법 공통 내용중심교수법 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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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Based Instruction(이하 CBI)는 직역하면 내용 중심 교수법이다. Stephen Krashen은 이것을 일컬어 ‘comprehensible input이라고 불렀는데, 학생들의 도전욕을 자극해 고무시키는 역할의 개념(槪念)에 대해 언급하였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학생들은 language에관련된 지식들을 자연스럽게 습득해 나간다. 그 수업에 활용되는 교재가 target language로 제시되고, 교사도 target language로 수업을 진행하면 CBI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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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I에서 관건이 되는 것은 content의 수준이다.
다. CBI에서 language는 학습이나 활동을 위한 하나의 매개체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