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에 기초한 토의수업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4 13:26본문
Download : 콜버그의도덕성발달이론에기초한토의수업.hwp
그런데, 이러한 도덕성의 구성 요소에서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도덕성의 槪念과 도덕교육에의 접근 방식이 달라지게 된다 교과교육으로서의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 행동의 실천까지도 다루어야 하지만 교실수업에서 삶의 실제인 도덕적 행동을 직접 다루고 가르치는 데는 한계가 있다아 따라서, 도덕적 행동으로 이끌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도덕교육의 수업방법은 도덕성의 어떤 부분에 주목하여야 하는가가 도덕교육방법의 오랜 관심사가 되어왔다. 그런데, 이를 위해서는 먼저 도덕성의 槪念 정립이 필요하다.
레포트/사범교육
Ⅰ. 서론 ,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1. 도덕성의 개념 , 2. 인지발달적 접근 , 3. 도덕발달단계 , Ⅲ.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에 근거한 도덕교육의 성격 , 1. 도덕교육의 목표 , 2. 도덕교육의 원리와 방법 , Ⅳ.도덕성 발달을 위한 토의수업 , 1. 토의수업의 원리 , 2. 토의수업에서 갈등사태(딜레마) 제시의 의미 , 3.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 , Ⅴ.토의식 도덕 수업의 실제 , 1. 콜버그의 토의식 도덕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 2. 콜버그의 토의수업에서 발문전략 , Ⅵ.결론 및 제언, , FileSize : 276K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기초한 토의수업에 관한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토의수업 도덕교육 딜레마
Ⅰ. 서론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理論(이론)
1. 도덕성의 槪念
2. 인지발달적 접근
3. 도덕발달단계
Ⅲ. 콜버그의 도덕성 理論(이론)에 근거한 도덕교육의 성격
1. 도덕교육의 目標(목표)
2. 도덕교육의 원리와 방법
Ⅳ.도덕성 발달을 위한 토의수업
1. 토의수업의 원리
2. 토의수업에서 갈등사태(딜레마) 제시의 의미
3.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
Ⅴ.토의식 도덕 수업의 실제
1. 콜버그의 토의식 도덕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2. 콜버그의 토의수업에서 발문전략(strategy)
Ⅵ.conclusion(결론) 및 제언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history(역사) 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교육目標(목표)가 되어왔다. 그것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project이며, 특히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덕과 교육의 궁극적 目標(목표)라고 할 수 있다아 즉, 도덕교육은 인간의 도덕성 형성과 성장을 目標(목표)로 한다. 그리고, 도덕성을 사회의 관습…(To be continued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에 기초한 토의수업에 관한 연구
순서
Download : 콜버그의도덕성발달이론에기초한토의수업.hwp( 79 )
설명






Ⅰ. 서론 ,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 , 1. 도덕성의 관념 , 2. 인지발달적 접근 , 3. 도덕발달단계 , Ⅲ. 콜버그의 도덕성 theory(이론)에 근거한 도덕교육의 성격 , 1. 도덕교육의 목표(goal) , 2. 도덕교육의 원리와 방법 , Ⅳ.도덕성 발달을 위한 토의수업 , 1. 토의수업의 원리 , 2. 토의수업에서 갈등사태(딜레마) 제시의 의미 , 3.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 , Ⅴ.토의식 도덕 수업의 실제 , 1. 콜버그의 토의식 도덕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 2. 콜버그의 토의수업에서 발문전략 , Ⅵ.결론 및 제언, , 파일크기 : 276K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토의수업,도덕교육,딜레마,사범교육,레포트
다. 널리 공유되고 있는 일반적인 槪念에 의하면, 도덕성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각 영역은 서로 조화, 또는 긴장 관계를 이루면서 인간의 삶이 갖는 다원성과 복잡성을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