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독일 자유 발도르프유치원 교육理論(이론)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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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8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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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듯한 모금…(省略)
레포트/사범교육
다. 따라서 인지학적 훈련방법의 중요한 관심사들 중의 하나는 본질속으로 파고드는 것이다(Kugler, 1991 : 19-20).
인지학은 신지학과는 반대로 인간을 우주 세계와 현 세계의 중심으로 이해하고(Demisch, 1989 : 24) 인지학의 중심 관심사는 감각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세계를 넘어서 파악하는 인식의 도구들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런 초감각적인 인식의 도구들은 각 인간이 의식적으로 ‘지고의 세계’에 관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본다. 그는 돌, 별, 나... , 독일 자유 발도르프유치원 교육이론과 적용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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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의 인식의 관념은 인간의 본질과 외부 세계의 관계에 대한 인간의 관찰의 결과로서 직접 생기는 것에만 국한하지 않았다. 그는 돌, 별,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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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유 발도르프유치원 교육理論(이론)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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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의 인식의 개념(槪念)은 인간의 본질과 외부 세계의 관계에 대한 인간의 觀察의 결과로서 직접 생기는 것에만 국한하지 않았다. 이전 발달 심리학에서는 alteration(변화) 하는 영적 외향들의 시간적인 결과들만을 기술하면서 내적인 발달과 alteration(변화) 는 파악되지 않았었다.
슈타이너는 자신의 인지학적 방법으로 육체처럼 영혼과 정신의 파악도 가능하다고 보았다. 신이 아닌 인간을 인식의 중심에 놓고 인간 속에 깃들어 있는 불가사의한 인식 능력을 파악한다. 이는 각성되고 단련되면 일종의 투시력이 되는 정신세계가 직관적으로 관조함으로 가능하다. 그는 인간 발달의 비약적이고 질적인 alteration(변화) 의 특징을 보다 잘 드러내기 위하여 인간의 발달현상에 대하여 ‘성숙‘이라든가 ‘발전‘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탄생‘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정혜영, 1997,:10). 탄생이라는 의미를 되새겨보면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아직 덜 성숙했는데 조산을 하게 된다면 많은 발달의 장애를 가져올 것이다. 그는 돌, 별, 나무, 동물등과 같은 사물들 안에도 가시적이고 물질적인 것과 더불어 보이지 않는 정신적인 차원이 있다고 믿었다. 다른 말로 하면 인지학는 인간의 지각 가능성의 폭을 확장하려는 것이다. 인간의 발달을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지 않고 단계적인 과정으로 보았다.
2. 인지학적 발달론
인간의 가치와 자유는 인간 안에 있는 다양한 소질과 능력을 개별적으로 발달시키는 만큼 생겨나므로 모든 교육과 수업은 인간발달의 조건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슈타이너의 인식의 개념은 인간의 본질과 외부 세계의 관계에 대한 인간의 관찰의 결과로서 직접 생기는 것에만 국한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