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아동 수학교육의 가장 큰 결점과 아동발달과 학습 理論(이론)적 측면을 고려한 대안 제시.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5 12:12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아동 수학교육의 가장 큰 문.hwp
이러한 理論(이론)에서는, 교사는 아동들에게 효율적이고 effect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책임을 갖게 되고, 아동들은 교사가 전달한 지식을 수용한다. 결국 학습이란 사실들이나 관계들이 누적되는 것이 아니라 발명의 과정으로 학습자들 개개인의 능동적인 인지과정이며 동시에 학습자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이기도 하다. 아동의 능동성을 요구하기도 하지만 아동의 활동은 자극에 주의를 더 기울이고 연습하며, 완전하게 습득된 지식을 시연하는 것에 국한된다. 따라서 교육자들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어떠한 지식을 얼마나 효능적으로 학습자에게 전달하는가에 모아지게 되었으며 이를 위해 행동주의 혹은 인지주의 교수ㆍ학습이론(理論)이 적용되었다. 결국 학습이란 사실들이나 관계들이 누적되는 것이 아니라 발명의 과정으로 학습자들 개개인의 능동적인 인지과정이며 동시에 학습자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이기도 하다.
2. 아동발달과 학습 이론(理論)적 측면을 고려한 대안
설명
우리나라 아동 수학교육의 가장 큰 결점과 아동발달과 학습 理論(이론)적 측면을 고려한 대안 제시.
Ⅳ bibliography
Ⅲ 결론
1. 우리나라 아동 수학교육의 가장 큰 결점
Ⅱ 본론
객관주의 전통을 그 기반으로 삼고 있는 기존의 수학교육에서는 지식을 학습자의 외부에 완성된 형태로 존재하는 것으로 보았다. 구성주의에서는 수업목표(goal)를 교사가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 스스로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자신의 흥미와 관심, 그리고 수준을 고려하여 설정하게 된다된다. 이러한 이론에서는, 교사는 아동들에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책임을 갖게 되고, 아동들은 교사가 전달한 지식을 수용한다. 아동의 능동성을 요구하기도 하지만 아동의 활동은 자극에 주의를 더 기울이고 연습하며, 완전하게 습득된 지식을 시연하는 것에 국한된다 이러한 학습이론(理論)에 대한 대한으로서 구성주의는 아동의 발달에 있어 아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하고, 지식습득을 학습자 자신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한 구성의 결과로 보고 있따 학습자들은 자신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반성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아울러 의사소통과 협상 등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수정해 나간다. 이러한 학습理論(이론)에 대한 대한으로서 구성주의는 아동의 발달에 있어 아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하고, 지식습득을 학습자 자신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한 구성의 결과로 보고 있다. 아동의 능동성을 요구하기도 하지만 아동의 활동은 자극에 주의를 더 기울이고 연습하며, 완전하게 습득된 지식을 시연하는 것에 국한된다된다. 이러한 학습이론에 대한 대한으로서 구성주의는 아동의 발달에 있어 아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하고, 지식습득을 학습자 자신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한 구성의 결과로 보고 있다. 학습자들은 자신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반성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아울러 의사소통과 협상 등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수정해 나간다. 따라서 교육자들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어떠한 지식을 얼마나 effect적으로 학습자에게 전달하는가에 모아지게 되었으며 이를 위해 행동주의 혹은 인지주의 교수ㆍ학습理論(이론)이 적용되었다. 그리고 수업은 아동들의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교사는 지식전달자가 아닌 안내자 혹은 조력자의 역할로 이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객관주의 전통을 그 기반으로 삼고 있는 기존의 수학교육에서는 지식을 학습자의 외부에 완성된 형태로 존재하는 것으로 보았다. 결국 학습이란 사실들이나 관계들이 누적되는 것이 아니라 발명의 과정으로 학습자들 개개인의 능동적인 인지과정이며 동시에 학습자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이기도 하다. 학습자들은 자신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반성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아울러 의사소통과 협상 등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수정해 나간다. 구성주의에서는 수업목표를 교사가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 스스로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자신의 흥미와 관심, 그리고 수준을 고려하여 설정하게 된다 그리고 수업은 아동들의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교사는 지식전달자가 아닌 안내자 혹은 조력자의 역할로 이에
2. 아동발달과 학습 理論(이론)적 측면을 고려한 대안
Download : 우리나라 아동 수학교육의 가장 큰 문.hwp( 37 )
1. 우리나라 아동 수학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問題點)
2. 아동발달과 학습 理論(이론)적 측면을 고려한 대안
Ⅰ 서론
2. 아동발달과 학습 이론(理論)적 측면을 고려한 대안



Ⅱ 본론
Ⅰ 서론
Ⅳ Reference List
순서
아동 수학교육, 수학교육의 문제점, 학습 이론적 대안, 아동발달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아동 수학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 2. 아동발달과 학습 이론적 측면을 고려한 대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아동발달과 학습 이론적 측면을 고려한 대안 객관주의 전통을 그 기반으로 삼고 있는 기존의 수학교육에서는 지식을 학습자의 외부에 완성된 형태로 존재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이론(理論)에서는, 교사는 아동들에게 효율적이고 효능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책임을 갖게 되고, 아동들은 교사가 전달한 지식을 수용한다. 구성주의에서는 수업목표를 교사가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 스스로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자신의 흥미와 관심, 그리고 수준을 고려하여 설정하게 된다. 그리고 수업은 아동들의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교사는 지식전달자가 아닌 안내자 혹은 조력자의 역할로 이에
Ⅲ 結論(결론)
다. 따라서 교육자들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어떠한 지식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학습자에게 전달하는가에 모아지게 되었으며 이를 위해 행동주의 혹은 인지주의 교수ㆍ학습이론이 적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