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nce(사례)관리-계약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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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4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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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nce(사례)관리에 해당하는 계약단계에 대해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실천현장에서 의사소통을 능숙하게 하여야 하고, 전문가로서 기본적인 의사소통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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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에 해당하는 계약단계에 대해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공감적 의사소통기술은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강조하며, 표현적 의사소통기술은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준거틀에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 감정, 경험 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아
1) 공감적 의사소통기술
- 공감(empathy)은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그들의 감정, 생각과 표현을 존중하고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 공감적 반영은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 뿐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에 reaction 하며,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경험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의사소통 기술 형태에 대해 Seafor, Horejsi, & Horejsi(1997)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로 구분하여 설명(說明)하였고, Shulman(1999)은 직접적, 간접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로, 또한 Compton & Galaway(1999)는 공감적 의사소통기술과 표현적 의사소통기술로 나누어 설명(說明)하였다.
instance(사례)관리-계약단계
instance(사례)관리-계약단계[1]
< 목 차 >
Ⅰ. 계약이란?
Ⅱ. 의사소통기술 및 면접기술의 理論(이론)적 설명(說明)
1. 의사소통기술
2. 면접기술
Ⅲ. 계약단계에서의 의사소통기술 및 면접기술 적용
1. 사정자료(data)요약단계(면접기술)
2. 목표(goal)수립단계(의사소통기술)
3. 우선순위 결정단계(의사소통기술)
4. 처리해야할문제규명과 책임할당 단계(의사소통기술)
5. 기타
Ⅳ. 출처
1. 의사소통기술
의사소통이란, 목적 지향적이든 아니든 한 사람(송신자)이 다른 사람(수신자)에게 자신의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으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의사소통기술은 모든 형태의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하다.
-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공감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이해와 존경을 받고 있고, 그리고 수용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아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공감적 반영은 클라이언트가 자신들에게 의미 있는 생각과 감정, 경험을 지속적으로 탐색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아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라포를 형성하여 지지할 때 그들이 더욱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개발할 수 있다아
- 공감적 기술은 가만…(To be continued )
다. 클라이언트가 개인이나 가족, 소집단 또는 조직이나 지역사(歷史)회 등 어떠한 체계든간에 일반적인 의사소통기술을 사용하게 된다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체계와 직접적으로 실천할 때 숙련된 의사소통기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