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kr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 > cow2 | cow.kr report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 > cow2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ow2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5 14:12

본문




Download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hwp





시대적 상황 : 세계대전, 19C에 라디오 출현
대중신문 활성화, 20C에 TV출현
수용자인 대중 → 불특정 다수 - ꠆ꠏ 이질적
+xxx;ꠏ 상호고립적
ꠌꠏ 익명성
◎ 가정
1. 대중사회의 각 성원들은 상호 고립되어 있다
2. 성원들은 봤을 때 생물학적으로 비슷한 성질, 감정을 소유하고 있다
3. 매스미디어는 대중사회 개인들에게 아주 강력한 影響(영향)을 미친다.


2. 과학적인 원근법의 기원

1) 제한 효율 이론(理論) (1940) : 호블랜드(C.I. Hovland) , 라저스펠트(P. Lazarsfeld)
- 탄환이론(理論)에 대한 반성으로 제기된 이론(理論)
대중매체의 효율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입장을 나타내며 대중매체는 여러 중개변인과 연관되어 그 기능과 影響(영향)력을 발휘하며 유일한 요인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기여자로서 수용자의 기존 자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기능한다고 주장하는 이론(理論)
…(省略)
매스커뮤니케이션의네가지기원

레포트/인문사회


매스%20커뮤니케이션의%20네%20가지%20기원_hwp_01.gif 매스%20커뮤니케이션의%20네%20가지%20기원_hwp_02.gif 매스%20커뮤니케이션의%20네%20가지%20기원_hwp_03.gif 매스%20커뮤니케이션의%20네%20가지%20기원_hwp_04.gif 매스%20커뮤니케이션의%20네%20가지%20기원_hwp_05.gif 매스%20커뮤니케이션의%20네%20가지%20기원_hwp_06.gif


본 資料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Download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hwp( 77 )




다.
비판 - 수용자를 소외되고 이성적인 판단능력을 갖추지 못한 단순한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

2) 피하주사식 이론(理論) (피하주사모형)
: 대중 매체가 마치 주사바늘처럼 수용자에게 메시지를 주입시킴으로써 그 효율가 직접적 이고 즉시적이며 또한 강력하게 나타난다
탄환이론(理論)이 자극에 대한 즉시적인 reaction(반응)을 보인다는 점에서 피하주사식 이론(理論)이라고도 한다.매스커뮤니케이션의네가지기원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


순서
설명



1. 매스 사회 이론(理論)의 기원
2. 과학적인 원근법의 기원
3. 한정된 효율 이론(理論)의 기원
4. 문화적인 이론(理論)의 기원
結論


1. 매스 사회 이론(理論)의 기원

1) 마법의 탄환 이론(理論) (1920) :
`언론매체의 강효율 이론(理論)`이다 , 매스미디어의 메시지라는 외부의 자극에 기계적인 reaction(반응)을 보인다는 의미에서 `기계적 자극-reaction(반응) 이론(理論)`으로,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수용자를 change(변화)시키는 신통력을 갖춘 탄환에 비유된다는 뜻에서 `마법의 탄환이론(理論)`이라고 한다.본 자료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기원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전체 18,29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ow.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