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유체역학實驗(실험) - 각종 배관내의 관로손실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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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2-06 01:1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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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튜리 미터
벤츄리 미터는 짧은 원뿔형 도입부, 목, 긴 원뿔형 배출부로 되어 있따 도입부 상단과 목의 압력텝을 마노미터 또는 차압 전달기에 연결한다. 배출 원뿔에서는 유속이 감소하면서 원래의 압력이 거의 회복된다, 배출부는 각도를 5°~15° 정도로 적게 하여, 경계층 분리를 막고 마찰을 줄인다. 운동에서지 보정인자 역시 도입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된다
를 비롯한 이 식의 모든 항은 차원이 에너지/질량이다.
3. 실험理論 :
마찰이 있는 Bernoulli 식
마찰이 있으면 기계적 에너지가 손실된다 그 이유는 마찰 흐름에서는 유선에서 다음 양이 일정하지 않고 흐름 방향에 따라 감소하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에너지 보존의 원리에 따르면, 기계적 에너지 손실에 대응하는 열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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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題目(제목) : 각종 배관내의 관로손실 측정(測定)
2. 실험목적:벤튜리 및 오리피스, 각종 배관내의 유속變化에 따른 압력차와 압력손실을 측정(測定) 함으로 써, 이와 관련된 Reynolds 수, 마찰계수, 압력손실을 계산하고, 비압축성 유체의 흐름 에 대한 조작방법 및 特性(특성)을 이해하고 理論식과 비교 검토한다. 수축 단면에서는 경계층이 분리되지 않으므로 하류 원뿔에 비해 상류 원뿔은 아주 짧아도 된다 일반적으로 상류 원뿔에서 손실되는 압력은 90%가 회복된다
벤츄리 미터로 기체의 유량도 측정(測定) 할 수 있지만, 대개는 물을…(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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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결과/기타
[자연과학] 유체역학實驗(실험) - 각종 배관내의 관로손실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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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흐르는 유체에서 기계적 에너지가 열로 변환되는 현상을 유체 마찰이라 定義(정이)할 수 있따 비압축성 유체에서는 일반적인 Bernoulli 식의 우변에 마찰에 관한 항을 첨가하여 Bernoulli 식을 수정한다. 는 지점 a와 b 사이에서 유체 단위 질량에서 발생하는 전체 마찰(기계적 에너지가 열로 변환된 양)을 나타내는 것이다.
상류 원뿔에서는 유속이 증가하면서 압력이 감소하는데, 이 압력 강하를 유량 측정(測定) 에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