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의 문제에 대한 수학교육적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9 01:17본문
Download : 표현의 문제에 대한 수학교육적 고찰.hwp
구체물들은 자칫 수학적 본질을 왜곡할 가능성이 있따
⑵ Skemp :
고차적인 관념을 이해할 때는 여러 가지 적절한 범례를 경험하는 일이 필요하다.
2. 수학적 관념 형성과 표현
수학적 관념은 많은 예를 통하여 형성된다- 귀납적 원리, 이성적 이해
⑴ Dienes :
① 구성의 원리- 학습자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나오는 직관적인 방식에 따라 수학적 아이디어를 추출하여 학습자 자신에 의해 구성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표현양식을 사용했느냐 하는 것이다.
Vygotsky는 사고의 근원이 바로 언어이고, 언어는 그 기원부터가 본래 사회적인 것이며 자아중심적인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 같은 수학적 대상에 구체적인 여러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서로 다른 표현 체계인 모델간의 번역과 하나의 모델 내에서의 변형 과정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적절한…(투비컨티뉴드 )
표현의 문제에 대한 수학교육적 고찰
문헌연구를 통하여 수학 학습-지도에서의 수학적 표현과 관련된 제 문제를 고찰하고, 우리나라 중학교 수학 교과서를 표현의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습니다. (활동적 표현→영상적 표현→상징적 표현) 따라서 교육의 근본문제를 교재의 표현 내지 제시 수단에 의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다양한 구체화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것이 얼마나 의미있으며 적절한가의 문제이다.
레포트/인문사회
I. 서언
II. 수학적 사고와 표현
1. 사고작용과 표현
2. 수학적 관념 형성과 표현
3. 수학적 표현의 교육적 적절성
III. 문제 해결에서의 번역의 문제
IV. 수학 교과서의 표현에 대한 analysis(분석) - 함수를 중심으로
V. conclusion
Piaget에 의하면 사고의 근원은 행동에 있으며, 언어는 행동의 상징적 기능으로서 자아중심적인 것에서 사회적인 것으로 탈 중심화과정을 거쳐 발달해 간다.
- 한계 : 아동이 일일이 구체적이고 다양한 모델을 다루는 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따라서 실제로 수행되기가 어렵다.
Bruner에 의하면 지적 성장에는 언어나 기호의 수단을 통한 표현능력의 증대가 포함되며 이를 통해 지적 행동의 발달이 가능하게 된다된다. , 표현의 문제에 대한 수학교육적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다.
④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 - 중요한 구조적 특징을 제외한 수학적인 성질들을 모델마다 다르게 變化시켜야 한다.
순서
설명
Download : 표현의 문제에 대한 수학교육적 고찰.hwp( 42 )
문헌연구를 통하여 수학 학습-지도에서의 수학적 표현과 관련된 제 문제를 고찰하고, 우리나라 중학교 수학 교과서를 표현의 관점에서 分析(분석)해 보았습니다.
② 지각적 다양성의 원리 - 지각적으로 다양한 상황에 처해 있을 때 관념 학습이 극대화될 수 있따
③ 활동성의 원리 - 수학적 체계의 다이나믹한 부분-모델들 사이의 번역, 변형까지도 포함되도록 다양하게 구성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