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교재전범위 核心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30 11:28본문
Download : 20191_핵심요약노트_교육3_평생교육방법론(0).pdf
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2019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교재전범위 核心요약노트
1) lifelong education concept(개념)의 출현과 의미





제1부 lifelong education 방법론의 기초
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
- 학교 밖의 성인이나 youth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Download : 20191_핵심요약노트_교육3_평생교육방법론(0).pdf( 61 )
(2) 교육대상
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
설명
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
순서
평생교육방법론,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평생교육방법론요약,평생교육방법론시험,평생교육방법론노트
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
- lifelong education 법에서 lifelong education 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
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
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
② 협의의 입장
④ lifelong education 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concept(개념)’
(2) lifelong education 의 concept(개념)(랭그랑)
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program]) 운영방법
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 중략 -
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
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
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lifelong education
제10장 평생교육data(資料) 개발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
제1장 lifelong education 의 concept(개념)
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
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理論)
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
④ 개인 ․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
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
(1) lifelong education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
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
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
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
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
① lifelong education 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처음
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
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
제11장 평생교육 현장
(1) lifelong education concept(개념)의 출현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 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 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 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 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 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 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 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 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 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 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 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 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 제11장 평생교육 현장 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 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 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 우리나라의 lifelong education 법은 이 입장을 취함
1. lifelong education 의 concept(개념)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