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kr [유아교육과]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theory(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theory(이론)과매체 C형) > cow1 | cow.kr report

[유아교육과]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theory(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theory(이론)과매체 C형) > cow1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ow1

[유아교육과]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theory(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4-01 19:41

본문




Download : (오수벨브루너가네).hwp






  ① 언어정보
-본문일부-
 학교학습이 암기 위주의 기계적 학습이 아닌 유의미한 학습(Meaningful learning)이 되려면 새로운 개념이나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와 관련을 맺어 정착되고 그것이 학습자에게 새로운 심리적 의미를 부여해 주어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또한 파지가 오래 지속되어야 한다.
  ④ 결과의 지식


 (2) 브루너(Brunner) 발견학습理論의 교육에의 적용
Ⅰ 서 설(오수벨, 가네, 브루너 교수理論의 특징)
Ⅰ 서 설(오수벨, 가네, 브루너 교수理論의 특징)


3. 『교과교육과 교수학습 방법론』 / 양서원, 조승제, 2006년
2. 가네(Gagne)의 수업理論

서론에서는 오수벨(Ausubel)·가네(Gagne)·브루너(Brunner) 교수theory(이론)의 개략적인 특징을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오수벨(Ausubel)·가네(Gagne)·브루너(Brunner) 교수theory(이론)의 내용과 특징에 관해서 비교 分析(분석) 및 각 교수theory(이론)의 평가와 교육에 적용되는 모습과 특징에 관해서 작성하였으며, conclusion(결론)에서는 위의 내용을 종합 정리(整理) 하여 각 교수theory(이론)의 특징을 分析(분석) 정리(整理) 하였습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가네(Gagne) 수업理論의 교육에의 적용
 (2) 학습과제 영역의 분류



설명

 (3) 수업理論의 주요 특징
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理論
6. 『모범교수학습지도안』 /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2003년

 (4) 학습과제의 제시방법

2. 가네(Gagne)의 수업理論
  ③ 운동기능

8. 『가장쉬운 Glory 교육학 교수학습』, 교육대학원, 김영광, 2000년

 (1) 브루너의 발견학습理論의 탐구
 (1) 오수벨(Ausubel) 학습理論의 평가
서론에서는 오수벨(Ausubel)·가네(Gagne)·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개략적인 특징을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오수벨(Ausubel)·가네(Gagne)·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에 관해서 비교 분석 및 각 교수이론의 평가와 교육에 적용되는 모습과 특징에 관해서 작성하였으며, 결론에서는 위의 내용을 종합 정리하여 각 교수이론의 특징을 분석 정리하였습니다.(참고문헌의 내용을 각주에 정확하게 표기 하였습니다.(출처의 내용을 각주에 정확하게 표기 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을 통해 가르치고자 하는 교과를 분명히 밝히는 일이며, 교육의 목표(目標)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理論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브루너(Bruner)와 오수벨(Ausubel)은 둘 다 인지주의 심리학자라는 구분에서는 공통점을 갖으나, 브루너(Bruner)는 가장 이상적이지만 비현실적인 수업모형을 제시한 반면, 오수벨(Ausubel)은 현대 실제 학습에서 사용되고 있는 현실적인 수업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차이가 빚어지고 있따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理論,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理論,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理論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理論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變化를 요구하였다.
(1) 유의미학습의 개념

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理論
 (1) 가네(Gagne) 수업理論의 평가


 (1) 가네의 수업理論의 탐구
1. 『교수학습 활동의 theory(이론)과 실제』 / 교육과학사, 김재춘, 2005년

 (2) 수업理論의 성격
2. 『교수학습 theory(이론)의 이해』 / 학지사, 변영계, 2000년
특히 오수벨(Ausubel)·가네(Gagne)·브루너(Brunner) 교수theory(이론)의 구체적인 특징을 자세히 分析(분석)하므로써 내용의 이해를 돕고자 노력하였습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율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따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理論, 가네(Gagne)의 수업理論, 브루너(Brunner)의 발견학습理論에 대해 서로 비교 分析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理論들에 대한 평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 교육과학사, 김재춘, 2005년 2.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 학지사, 변영계, 2000년 3. 『교과교육과 교수학습 방법론』 / 양서원, 조승제, 2006년 4. 『최신교수설계이론』 / 교육과학사, 정인성, 2002년 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백영균 외 7명, 2004년 6. 『모범교수학습지도안』 /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2003년 7.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1)』 / 교육과학사, 박성익, 2000년 8. 『가장쉬운 Glory 교육학 교수학습』, 교육대학원, 김영광, 2000년 9.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홍순정, 2005년 10.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홍순정ㆍ박선희, 2006년 11.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교육심리학』 / 교육과학사, 이경화 외 4명, 2004년

오수벨, 브루너, 가네, 교수학습이론, 교수이론, 교수학습이론과매체, Ausubel, Brunner

10. 『교수학습theory(이론)과 매체』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홍순정ㆍ박선희, 2006년
-목차-

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理論
Ⅳ 결 론

5. 『교육방법 및 교육工學(공학) 』, 학지사, 백영균 외 7명, 2004년


  ① 학습의 선행경향성
(오수벨브루너가네)-5453_01_.gif (오수벨브루너가네)-5453_02_.gif (오수벨브루너가네)-5453_03_.gif (오수벨브루너가네)-5453_04_.gif (오수벨브루너가네)-5453_05_.gif
 (2) 오수벨의 학습理論의 탐구
순서
 (2) 오수벨(Ausubel) 학습理論의 교육에의 적용
[유아교육과]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theory(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theory(이론)과매체 C형)
Ⅱ 오수벨, 가네, 브루너 교수理論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



Ⅱ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理論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
  ② 지적 기능
  ④ 태도
3. 브루너(Brunner)의 발견학습理論

(중략)

 (1) 유의미학습의 개념
-출처-



  ② 지식의 구조
  ⑤ 인지 전술





 (3) 선행 조직자의 원리
9. 『교수학습theory(이론)과 매체』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홍순정, 2005년
4. 『최신교수설계theory(이론)』 / 교육과학사, 정인성, 2002년


다.
  ③ 학습계열
 (1) 브루너(Brunner) 발견학습理論의 평가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작용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된 교육의 내용과 그것을 가르치는 방법의 문제로 교육과정과 수업에 관련된 문제이다.

Download : (오수벨브루너가네).hwp( 78 )



Ⅲ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理論의 평가와 교육에의 적용
7. 『교수학습 방법의 theory(이론)과 실제(1)』 / 교육과학사, 박성익, 2000년


3. 브루너(Brunner)의 발견학습理論



11. 『(效果(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교육심리학』 / 교육과학사, 이경화 외 4명, 2004년
 어제 요긴하게 썼던 지식이 오늘 쓸모가 없게 되어 버리는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단편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한 암기 위주의 교육이나 교과서에만 의지하는 지식 전수 위주의 교육으로는 21세기를 효율적으로 대비한다고 가기 어렵다. 수많은 정보원을 통해 필요한 지식 정보를 스스로 찾아 배워 갈 수 있는 자기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특히 오수벨(Ausubel)·가네(Gagne)·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구체적인 특징을 자세히 분석하므로써 내용의 이해를 돕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학습자의 인지구조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인지구조란 학습자가 특정과제를 학습하는데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는 현재의 지식체제를 의미한다. 만약에 학습자에게 인지구조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면 교사는 시각적인 자극과 청각적인 자극을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청각에 의한 시각적 영상화가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인지구조를 형성해 주어야 한다.
전체 18,00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ow.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