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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과사이버문화]靑少年문화의주체성과대중성,靑少年사이버문화의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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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3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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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전후 베이비붐 세대를 부모로 둔 1999년도에 2세에서 22세에 이르는 이들이 바로 탭스콧이 말하는 N세대의 범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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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h과 사이버文化] youth文化의 주체성과 대중성, youth사이버文化의 특징

목차

youth과 사이버 文化

Ⅰ. youth文化의 주체성과 대중성

1. “대중文化 아이돌에서 CEO로”
2. 대박상품 뒤에는 기획(연습생)부터 수출(해외진출)까지 치밀한 품질관리
1) 연습생 시스템
2) 에이스 전략(戰略)
3) 세대 초월한 인기
4) 한류의 중심
3. “아이돌 한국사” 첫 페이지는 90년대 중반 “기획상품” H.O.T
4. 3년 새 3배로 뛴 SM 시가총액, 그 뒤엔 소녀시대의 힘 - “아이돌 파워의 경제학”

Ⅱ. youth 사이버文化의 특징

1. 누리망 세대차
2. 누리망 이용률
3. 누리망 이용 목적
4. 주로 찾는 가상공간
5. 불건전한 누리망 서비스 이용
6. 누리망 중독
7. 누리망 에 머무는 시간
8. 서비스 이용에 대한 의지



youth과 사이버 文化

“N세대”라는 용어를 유행시킨 탭스콧(Tapscott, Don)은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이란 책을 썼다. 3, 40대 중에서도 디지털 環境(환경)에 익숙한 사람들이 있건만, 텝스콧이 굳이 이들을 N세대 범주에서 제외시킨 이유는 두 가지다.
`탭스콧이 보는 N세대는 歷史 속에서 구체적인 시간성을 지닌다. 첫째는 2세에서 22세에 이르는 이들에게 디지털은 배워서 익히는 기술이 아니라, 공기처럼 자연스럽게 존재하는 첫 세대라는 점 때문이고, 두 번째는 베이비붐 세대를 부모로 둔 딘에 출산을 감소를 고려하더라도 해당 인구층이 매우 두텁기 때문이다
즉, 그가 N세대라는 명명식을 거쳐 그들의 文化를 탐색하는 이유는 태생적으로 디지털 친화적인 youth층이 디지털 매체 안에서 기술적 · 文化적 주도권을 잡고 있으며, 그들이 성장하여 실질적인 사회 주도충이 될 때, 變化(변화)하게 될 미국사회의 경제, 정치, 文化의 미래를 展望하고 싶었기 때문인 것이다. 다시 말해, 거의 모든 youth이 누리망 접속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2009년 12월 현재 우리나라의 누리망 가입자 수는 2, 627만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60%에 이르고 있다 이 조사를 주관한 정보통신부의 발표에 의하면 연령별 누리망 이용률에서 6-19세의 youth이 91.4%(878만 명)로 가장 높게 나왔고, 그 다음으로 20대가 89.8%(741만 명(의 누리망 이용률을 기록한 것으로 되어 있다 직업별로 조사해 본 결과로는 학생이 무려 95.5%의 누리망 이용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익하고 건전한 youth文化의 육성을 위해서는 누리망 이라는 문명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efficacy적이고 또 효율적이라는 conclusion(결론)을 얻을 수 있다

1) youth文化의 주체성과 대중성

(1) `대중文化 아이돌에서 CEO로`

아이돌이 한국 대중文化계를 뒤흔…(drop)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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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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