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kr <放通大 2012-1>유아교육현장에서 觀察(관찰) 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cow8 | cow.kr report

<放通大 2012-1>유아교육현장에서 觀察(관찰) 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cow8

본문 바로가기

cow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放通大 2012-1>유아교육현장에서 觀察(관찰) 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5 12:21

본문




Download :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hwp




관찰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그것은 측정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측정받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측정이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크다. observation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그것은 측정하는 사람에게 影響(영향)을 미치지 측정받는 대상에게는 影響(영향)을 미치지 않는 측정이므로 observation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크다. 따라서 관찰은 우발적인 관찰이 아니라 사전에 면밀히 계획된 관찰이어야 하며,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관찰을 통하여 관찰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여 장기적이고 종단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관찰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또 관찰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써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觀察(관찰) 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measurement)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그것은 측정(measurement)하는 사람에게 influence을 미치지 측정(measurement)받는 대상에게는 influence을 미치지 않는 측정(measurement)이므로 觀察(관찰) 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크다.

Download :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hwp( 27 )



觀察(관찰) 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觀察(관찰) 하고 analysis(분석) ․기록함으로써 유아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 및 행동에 대한 평가data(자료)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어린 영유아는 觀察(관찰) 자의 존재를 개의치 않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보인다는 점과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다른 검사나 면접법을 통해서 data(자료)를 수집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레포트 > 기타


따라서 觀察(관찰) 은 우발적인 觀察(관찰) 이 아니라 사전에 면밀히 계획된 觀察(관찰) 이어야 하며,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觀察(관찰) 을 통하여 觀察(관찰) 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여 장기적이고 종단적인 analysis(분석) 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觀察(관찰) 의 효능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다.
2) 실시단계
5. observation 중심 연구의 長點과 단점

1. 유아평가법중 하나인 observation법의 definition 와 observation법
순서


4) 추론단계

5) 평가단계
6. observation 중심 연구시 observation자의 유의점
2. observation의 절차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放通大 2012-1>유아교육현장에서 觀察(관찰) 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2012-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분석․기록함으로써 유아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 및 행동에 대한 평가자료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어린 영유아는 관찰자의 존재를 개의치 않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보인다는 점과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다른 검사나 면접법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2) observation기록지 제작

3) observation수행
4. observation 중심 연구의 종류



3. observation 중심의 연구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

1) 표본기록법(specimen description)
유아교육평가,유아교육헌장,관찰,관찰의방법
3) 기록단계
따라서 observation은 우발적인 observation이 아니라 사전에 면밀히 계획된 observation이어야 하며,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observation을 통하여 observation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여 장기적이고 종단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observation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아


7. observation중심의 연구 example(사례)
3) 시간표집법(time sampling)
설명

- 다양한 data(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또 觀察(관찰) 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history(역사) 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써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능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4) 사건표집법(evemt sampling)
1) 연구목적, observation대상, observation자의 설정
observation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observation하고 분석․기록함으로써 유아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 및 행동에 대한 평가자료(data)를 얻을 수 있다아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어린 영유아는 observation자의 존재를 개의치 않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보인다는 점과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다른 검사나 면접법을 통해서 자료(data)를 수집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4) 분석 및 정보 요약



1) 계획단계
1. 유아평가법중 하나인 observation법의 definition 와 observation법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8507_01_.gif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8507_02_.gif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8507_03_.gif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8507_04_.gif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8507_05_.gif
2) 일화기록법(anecdotal record)

- 放通大 2012-1학기 중간해결해야할문제물입니다
또 observation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써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ow.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ow.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