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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도입과기술이전의定義(정의)(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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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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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술이전의 의의

기술이전(Technology Transfer)의 관념에 대한 definition 가 여러 사람에 의해 제시되어져
왔고 학문분야에 따라 또는 학문목적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definition 되고 있다…(省略)
기술도입과기술이전의定義(정의)(의의)

기술도입과기술이전의定義(정의)(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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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급변하는 경영환경 change(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plan으로서의 기술혁신은 크게 보아 자체
적인 자원· 노력을 투입하는 것과 외국의 선진기술을 도입하는 것 등 두 가지의 방법이
있다아 기술혁신을 이루는 방법으로 더 좋은 것은 자체적인 연구· 개발이다. 기술도입은 선진국에서 개발된 기술을 그대로 활용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우
리 기업의 실정에 맞게 도입, 흡수, 소화,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일것이다



2. 기술도입의 동기

기술도입은 대체적으로 도입자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서 이뤄지지만 기술제공자의
이해도 맞아 떨어져야만 가능한 일이다. 특히 기술수준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개발도상국의 중소기업에 있어 선진 외국의 기술도입은 이러한 시너지
efficacy를 극대화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아
기술도입은 기술혁신의 중요한 한 수단이다.
둘째, 기술개발은 극비리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술제공자의 기술력이나
기타 조건 등에 대해 알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첫째, 기술시장은 제품시장과는 달리 독과점 성격이 강한 판매시장이란 점이다. 이 점이 일반적인 제품시
장과 가장 큰 차이점이다. 부가가치도
높고 외국에서의 기술도입에 따른 어려움을 배제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이에 관해서는
앞 장에서도 설명(說明)한 바 있다아
오늘날처럼 세계가 국제화되고 기술혁신이 가속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현실 속에서
자체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혁신을 이룬다는 것은 자원의 낭비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막대한 투자가 뒤따라야만 가능한 일이다.
기술도입의 일반적인 동기는 신제품 및 신기술개발, 기존 제품의 품질 및 기능improvement(개선),
생산성 증대, 수입대체 및 수출증대, 기존업체와의 경쟁, 원· 부자재 수입선 확보, 기타
경영능력이나 마케팅 능력의 활용 등을 들 수 있다아 즉, 기술력 제고와 판매력 증대에
있다고 할 수 있다아
또 기술도입의 상대자인 기술제공자의 기술이전 동기를 살펴보면 로열티 획득이
54.9%로 가장 높고, 원· 부자재 및 시설의 판매, 제3시장 개척, 인접시장 침투, 제품원
가 절감, 기타의 순을 보이고 있다아
기술시장(Technology market)의 特性(특성)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문제는 도입한
기술을 얼마나 자기 기업에 알맞는 strategy을 수립하여 활용하느냐에 있다고 볼 수 있다아
기술도입 시에도 해당되는 그 기술의 활용에만 관심을 둘 것이 아니라 도입된 기술을
활용하여 어떻게 우리의 새로운 기술을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도 재고해야 할 것
이다. 아울러 자체적인 기술개발을 이루는데
도 부분적으로는 외부 기술을 불가피하게 도입하게 마련이다.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보
면 한 가지의 기술을 개발해내는 데는 감당하기 어려운 자원과 자금이 투입된다는 점
에서 외국의 선진기술을 도입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특히 기술개발 기반이 취약하고,
자금력이 부족한 개발도상국의 중소기업들은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하다.
기술도입의 피료썽은 도입되는 해당 기술의 활용가치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전반적인 기술을 향상시키는 시너지 efficacy도 있는 것이다.
셋째, 기술의 주 판매자가 다국적기업이라는 점에서 기술을 제공할 때도 다국적 기
업의 세계strategy과 맞지 않을 때는 제공하지 않을 수도 있다아
넷째, 기술은 대부분이 그 기술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부대조건을 곁
들여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도입자에게는 이러한 조건이 극히 불리한 조건
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아 따라서 도입자의 입장에서는 기술 제공자의 이러한 자세에 대
비해 efficacy적이고 능률적인 기술도입 교섭력(bargaining power)을 키워야 한다. 기
술시장은 구매자의 effect(영향) 력보다는 판매자의 effect(영향) 력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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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기술도입과기술이전의定義(정의)(의의)



기술도입과 기술이전의 definition (의의)

기술도입과 기술이전의 definition

1. 기술도입의 의의

일반적으로 기술도입계획은 넓게는 strategy적 기술경영 과정 전체를 나타내고 좁게는
기술strategy에 따른 구체적인 실행계획, 기술도입 프로젝트의 선정, 자원배분 등을 나타내
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아 기술도입strategy이 수립되면 이를 구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세부도입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기술도입계획은 strategy적 기술경영 과정보다
좁은 관념으로서 수립된 기술도입strategy을 집행으로 효율적으로 연결하게 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파악한다. 도입자의 입장에서는 고도의 기술도입 협상능
력이 요구된다된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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