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로마네스크의 미술의 양식과 / 로마네스크의 미술의 양식과 외적 조건 ,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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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4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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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당건축에 관해 보면, 종래처럼 목조 천정으로 신람부를 덮는 형식도 더러 남아 있었으나(라인아트) 이것을 석조의 궁륭으로 바꾸는 노력이 각지에서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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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네스크의 미술의 양식과 외적조건, 성격, 성전 건축, 건축장식등을 통해 살펴본 로마네스크 시기의 성당 및 건축과 고딕미술의 양식, 배경, 구조등을 알아보고 로마네스크 양식과 고딕 양식의 전체적인 것들..그리고 한 양식 마다의 특징을 나타내는 성당들을 대거 紹介(소개)하였 로마네스크 시기의 성당 및 건축 로마네스크 미술 10세기 말에서 12세기(지역에 따라서는 13세기)에 걸쳐서 서양각지에 발전한 미술양식이다. 그 미술의 성격은 고대로마의 전통안에 힘입은 것이 아니라 오히려 켈트.게르만적 전통을 기반으로 해서 동방의 influence(영향)과 고대의 전통을 어느 정도 섭취 소화하면서 강력한 정력을 가지고 급속히 발전애 간 것이다. 단일한 원개에 덮힌 원당도 없는 것이 아니고(특히 북.동유럽) 또 전체가 목조의 성당도 적지 아니 있었다고 추정된다(현존의 것의 거의 노르...
로마네스크의 미술의 양식과 외적조건, 성격, 성전 건축, 건축장식등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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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네스크의 미술의 양식과 외적조건, 성격, 성전 건축, 건축장식등을 ...
다. 로마네스크 미술을 형성 발전시킨 외적조건은 다음과 같다. 먼저 9-10세기에 서양기독교 세계를 침입한 이적(바이킹 내지는 노르만, 구교도, 마쟈르족 등)이 각각 그 예봉을 꺾이거나 후퇴하여 카페, 옷토왕조가 안정되고 도시나 농촌이 재건설의 시기에 들어 갔던 것, 뛰어난 사교 혹은 수도사들의 지도에 의한 종교문화운동의 발전 특히 클뤼니회 및 시토회의 현저한 활동, 순례(특히 로마 및 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에 의한 지역적 교류의 활발화와 기술적 분야에 있어서의 혁신(발의 견인규의 개량에 의한 운송력의 증대) 등 기타이다. 궁륭(볼트)은 신랑과 덮는 방원형 궁륭, 첨두궁륭,교차궁륭 외에 신랑과 익랑의 교차부에 원게(돔)을 구축하는 것이 보통이며, 서남 프랑스에서는 연속하는 원개에 의한 신랑(다시 익랑, 내진)을 덮는 형식도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