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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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11 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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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내부적으로도 언젠가는 고객 중심적 사고…(drop)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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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우수기업의조직文化(culture) 개발instance(사례)연구
다.
이렇듯 독점적 공기업으로 성장하며 굳어져버린 생산효율성 중심의 생산자 지향적 사고체계로 인해 포스코는 고객화의 관점에서 보면 모든 것이 너무나도 생산 및 내부관리 중심적이었다. 공기업인 만큼 국내산업기반 지원을 위해 생산-공급의 과정에서 소량구매이건 대량구매이건 고객差別화 없이 1물 1가의 원칙을 적용할 수밖에 없었던 것도 현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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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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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文化 개발의 계기
1) 민영화가 가져온 패러다임의 alteration(변화) : 고객으로 가자.
포스코는 `철강은 산업의 쌀`이며 경제성장의 기본 인프라라는 국민적 인식을 바탕으로 1968년 4월 1일 설립되었다. 이러한 관행으로 인해 포스코에 대한 고객사들의 불만은 지속적으로 누적되고 있었고 포스코의 기존 시스템에 대한 고객들의 alteration(변화) 요구 또한 강력해지고 있었다. 창립된 이래 2000년 10월 민영화 이전까지 지난 30년간 포스코의 시장 environment은 경제의 고도성장 하에서 공급이 곧 수요를 결정하는 전형적인 공급자시장구조하에 있었다. 따라서 생산의 효율성제고가 그 1차적인 관심사였으며, 이를 위해 생산하기 쉬운 제품부터 생산해서 생산효율성을 높이고 공급량을 최대한 늘리는 공기업 특유의 공급자마인드가 경영의 주요 근간이 되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