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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전춘별사의 구조 - 작품 전문 현대어 풀이 작품의 이해 만전춘 별사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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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2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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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가사와 같고, 『악장가사』에 전하는 가사는 “어름우희 댓닙자리 보아 님과 나와 어러죽을 망뎡”으로 되어 있어 원래의 가사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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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고려사」를 통해 볼 때 충렬왕만큼 음탕한 임금은 없었고 그의 이런 기질 위에 가무와 잡희의 절정을 이룬 21년은 그의 나이 60세로 황혼기에 접어든 그에게는 왕으로서의 체통과 위신 등을 버리고 얼마 남지 않은 생애를 향락으로만 치달을 나이이기도 하였다. 이런 상황이었기에 성의 문란함은 물론이거니와 대담하게 사실적으로 드러내게 되었을 것이다. 충렬왕은 정사에는 점차 관심이 없고 연일 군소배들과 더불어 가까이 하였고 향락에만 탐닉하였다. 그러기에 headline(제목)도 <만전춘> 곧 ‘궁전에 가득 찬 봄’으로 되어 있고, 또한 부유한 상류계층에서나 쓸 수 있고 볼 수 있는 사향, 금수산,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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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지금부터 만전춘별사의 내용을 살펴보고, 특히 만전춘별사의 구조에 초점을 맞추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런 충렬왕의 비위를 맞추고 온갖 수단을 다 써서 환심을 사려했던 것이 행신인 오잠을 비롯한 김원상, 석천보, 석천경이었다. 그리고 『악학편고』에서는 「만전춘별사」가 조선시가로 분류되어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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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악장가사』 소재의 만전춘별사에는 다른 고려가요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진솔한 감정이 토로되어 있으나 유교의 도덕률에 얽매인 이조에서 남녀상열지사라 하여 지탄한 그 내용 때문에 본 노래는 당시의 사회상과 흐트러진 정조관을 반영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따 따라서『악장가사』에서 이 원사(原詞)를 「만전춘별사」라 한 것은 원래의 󰡐만전춘󰡑이 남녀상열지사로 지탄받음에 따라, 문헌으로 가사를 옮기면서 headline(제목)에 별사의 이름을 붙인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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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품에 대한 이해





「만전춘별사」는 고려시대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속요 중 하나로 이 작품은 『樂章歌詞』에 ‘滿殿春別詞’로, 『樂學便考』에는 ‘滿殿春五章尹淮撰’으로 노랫말이 전하며, 『세종실록』권 146에는 ‘滿殿春’의 이름의 악보에 ‘鳳凰吟’의 가사가 전하며 『大樂後譜』에는 ‘滿殿春’이라는 headline(제목)아래 악보만 전하고 있따 『세종실록』에 전하는 가사는〈처용가의 “산하천리국(山河千里國)에 가기울총총(佳氣鬱升升) 悧샷다. 이런 점에서 지금까지 통설화된 화유항의 유녀들에 의해 이루어진 작품이라는 것은 거리감이 있는 이야기가 될 것이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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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전춘별사」는 headline(제목)부터 스타트해서 형식과 내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평가와 의견이 뒤따르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상당히 접근하기 어려운 작품이라 할 수 있따 지금까지의 주된 논의는 내용면에서는 주로 남녀간의 애정과 사랑 혹은 대담한 성행위의 묘사라는 관점에서 논의되었고 형식면에서는 3장, 3절 6단, 3절 7단, 5장(연), 6장(연)의 구성을 취하는 것으로 연구관점으로는 歷史주의. 가극적 구조주의, 음악적 입장을 취하고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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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그러기에 본 작품의 내재인물은 충렬왕의 황음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궁궐 안의 후궁에 있는 궁녀들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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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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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들은 임금의 측근으로 항상 궁중에서 생활할 수 있었고 또한 이들에게 항상 투영될 수 있는 대상의 여인들은 궁녀들이었으며 그들의 생활감정을 누구보다도 잘 보고 들어 이해하고 감지할 수 있는 자들이 행신들이었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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