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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0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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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연히 `보충수업을 안 하는 것보다는 나을 것 아니냐`는 생각에서 만들어진 이야기이고 학생들의 characteristic(특성)을 무시한 주입식, 암기식 문제풀이는 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간상에 부합되지 않는 근대화 과定義(정이) 교육방식에 불과하다. 바꾸어 말하면 인문계 고등학교의 지상 최대의 Task 는 대학에 진학시키는 것이고, 보충수업을 하지 않아서 대학에 떨어지면 그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학부모들이 원해서, 그들의 요구를 해결해 주기 위해 보충수업을 하고 야간자율학습을 한다는 논리인데, 학부모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상급학교에 진학하는 것이고 그 요구를 보충수업을 통해 해결하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

먼저 보충수업 실시를 주장하는 쪽의 논리를 나열하고 그 논리의 허구성을 주장하겠다.0교시




일, 다시 편법 적인 방법으로 보충수업이 부활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는 붕괴되고 있는 공교육에 마침표를 찍는 것처럼 허탈하게 한다. 대학 입학 정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학부모의 요구를 들어주려면 정원을 늘리는 길밖에 없…(To be continued )

0교시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보충수업 실시의 가장 강력한 논리는 보충수업을 하면 학생들의 성적이 올라가고 대학 진학률이 좋아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논리는 근본적으로 근거가 없는 주장이다.

이 글에서 보충수업이라고 언급되는 부분은 오늘날 일부 고등학교에서 편법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과중심의 획일적 특기·적성교육으로 바꾸어도 무리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글은 획일적 보충수업과 야간자율학습이 만병통지약품으로 여겨지던 시절에 보충수업을 반대하여 징계를 받았던 충북의 국어교사 김성장님의 논리를 조금 각색한 것이라 여겨주면 고맙겠다. 또한 성적제일주의, 능력보다 학벌이 기준이 되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 대하여 저항하고 대안을 찾아야 할 the twenty-first century 교육이 사회 부조리에 부합하는 논리를 그대로 수용한다면 그게 무슨 교육자라 할 수 있겠는가?

다음으로 많이 제기되는 논리가 학부모가 원해서이다. 그래서 오래 전에 읽었던 `보충수업의 결점과 대안`이라는 글이 떠올라 intro 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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