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ISO 9000[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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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8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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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에 검사활동은 公式 적인 품질관리 기능으로 인식되었다.
고객의 요구사항인 참特性을 어떻게, 어느정도로 대용特性으로 나타내어 부족함이 없이
하는가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출발점이 된다된다.
2장 . 품질관리 발전단계
?작업자에 의한 품질관리 : 19세기말까지는 주로 수작업에 의존하는 소규모의 공업이
성행하던 시대였으므로 제품의 품질은 손작업을 하는 작업자의 기능에 의해 좌우됨.
?직장에 의한 품질관리 : 1900년초에 생산공정의(定義) 기계화 및 공장규모가 대형화 되면서
분업생산이 이루어지고 직장이 품질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되었다. 따라서 품질검사자의 작업은 상당수 증가한 것이었다…(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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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설명
ISO 9000
1장 . 품질이란 무엇인가?
?품질의정의(定義)
물품 또는 서비스가 그것의 사용 또는 적용목적을 만족시켰는가? 그렇지 못했는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의 대상이 되는 고유의 성질,성능의 전부로 그 물품의 고유의 성질이나
성능을 품질特性이라고 한다. 이는 고객의 관능적인 요구품 질을 의미한다. 제품의 치수나
特性을 체크하는 도구의 개발. 착오의 탐지. 불량품의 재작업 등이 품질관리에 해당된다된다.
품질特性에는 참特性과 대용特性으로 나누며
-참特性은 고객의 요구하는 품질特性으로 실용特性이라 한다. -피아노 소리, 디자인, 건반 터치감각 등
-대용特性은 참特性을 품질요소로 해석한 것으로 피아노의 튜닝 핀의 토르크,
현의길리, 건반납의 무게, 색상, 무늬결 등을 말한다.
?검사에 의한 품질관리 :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생산시스템의 복잡화와 작업자의
수도 증가되어 검사원이 별도로 품질검사를 전담하는 시대로 치수를 체크하기 위한
정밀한 측정(測定) 도구 및 측정(測定) 도구의 재조정 당위성이 대두되었다.
이시기는 품질을 향상시키는 유일한 방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전수 검사하여 불량품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1장 . 품질이 나타내는 特性
?품질特性
품질요소에 대하여 품질평가의 대상이 되는 성질이나 성능을 품질特性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