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의 원인(原因) 및 예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4 20:27
본문
Download : 발달장애의 원인 및 예방_2028697.hwp
Ⅰ. 장애 예방의 theory(이론)적 배경
1. 장애 예방의 necessity
2. 장애 Cause 이해의 중요성
Ⅱ. 발달장애의 Cause
1. 출생 전 Cause
2. 출생 시 Cause
3. 출생 후 Cause
Ⅲ. 장애 예방과 유아특수교육
1. 장애 예방의 의미
2. 장애 예방을 위한 조기교육의 역할
1. 장애 예방의 의미
* 단순하게 장애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 뿐 아니라 이미 발생한 장애의 심화나 부수적 장애의 발생을 방지, 교정하는 것도 포함. 1, 2, 3 차적 예방의 세 단계로 구분됨.
1) 1차 예방 : 특정 문제의 발생률을 감소시키고 문제 Cause 에 대한 예방을 통해 개인의 안녕을 강화하기 위한 예방. 장애나 특정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근원적으로 방지. 이 경우, 특수아 조기 교육은 발달장애의 발생을 예방한다는 목적을 지니게 됨.
2) 2차 예방 : 특정 문제를 보일 높은 가능성을 지니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모든 증세가 나타나지 않은 아동들을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
3) 3차 예방 : =교정(remediaton). 문제가 발생한 후에 주어지는 서비스. 이미 발생한 장애가 더 악화되는 것을 막고 기존의 장애로 인해 부가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
2. 장애 예방을 위한 조기교육의 역할
◈ 특수교육의 질은 장애 학생의 학교에서의 실패율 감소에 의해 향상된다고 봄. 예방적 서비스(preventive service)는 일반교육, 특수교육 모두에 있어 결정적 대안으로 채택되어야 한다는 것임.
◈ 예방적 차원에서의 서비스 제공은 특수교육이 지향하는 매우 중요한 goal(목표) 중 하나이며, 장애 발생 시기와 밀접하게 관련된 조기 개입(early intervention)을 포함하는 특수아 조기교육의 노력은 예방의 노력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음.
◈ 장애의 Cause 을 알고 그에 대한 적절한 예방적 조처를 취하는 것은 장애 학생들에게 특수교육을 제공하는 시스템 내에서의 최선의 노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project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 대상 학생의 연령이 어릴수록 그 중요성은 가중된다고 할 수 있음.
0~2세 장애 영아들을 위한 조기 개입(early intervention)을 포함하는 특수아 조기교육 교사들은 특정 상태에 놓음으로써 문제의 발생 가능성이 예측되는 아동들, 또는 이미 형성된 장애로 인해 앞으로의 성장 발달에 影響(영향)을 받게 …(skip)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발달장애의 원인 및 예방_2028697.hwp( 85 )
,인문사회,레포트
2
설명
아동 발달장애의 理論(이론)적 배경과 중요성을 introduce하고, 출생전,후 장애원인(原因) 및 장애예방과 유아특수교육(장애예방 조기교육)에 대한 요약정리 형식의 리포트
아동 발달장애의 이론적 배경과 중요성을 소개하고, 출생전,후 장애원인 및 장애예방과 유아특수교육(장애예방 조기교육)에 대한 요약정리 형식의 리포트2 , 발달장애의 원인 및 예방인문사회레포트 ,
발달장애의 원인(原因) 및 예방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