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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事例(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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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0 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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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事例(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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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事例(사례)관리
순서


사례(instance)관리

제 1절 사례(instance)관리의 철학과 기본정의(定義)

1. 사례(instance)관리의 철학
2. 사례(instance)관리의 기본정의(定義)

제 2절 사례(instance)관리의 모델

1. 클라이언트중심모델
2. 개인적 강점모델(Personal Strengths Model)
3. 완전 지지모델(Full Support Model)
4. 강점 관점(Strength Perspectives) 사례(instance)관리의 지침

제 3절 사례(instance)관리의 과정

1. 사례(instance)관리의 과정(순서)
2. 사례(instance)관리의 장애요소
사례(instance)관리
사례(instance)관리 철학과 기본정의(定義)
1) 사례(instance)관리의 철학
⑴ 사례(instance)관리의 의의 : 두 가지 모델을 포괄하는 통합적 모델이다.
① 직접적 서비스 : 클라이언트에 대한 대면적 서비스 등을 직접한다.
⑵ 사례(instance)관리의 역싸 - 미국
① 1863년 : 매사추세츠 주에서 공공기금과 서비스를 조정하기 위한...

사례(instance)관리

제 1절 사례(instance)관리의 철학과 기본정의(定義)

1. 사례(instance)관리의 철학
2. 사례(instance)관리의 기본정의(定義)

제 2절 사례(instance)관리의 모델

1. 클라이언트중심모델
2. 개인적 강점모델(Personal Strengths Model)
3. 완전 지지모델(Full Support Model)
4. 강점 관점(Strength Perspectives) 사례(instance)관리의 지침

제 3절 사례(instance)관리의 과정

1. 사례(instance)관리의 과정(순서)
2. 사례(instance)관리의 장애요소












사례(instance)관리
?? 사례(instance)관리 철학과 기본정의(定義)
1) 사례(instance)관리의 철학
⑴ 사례(instance)관리의 의의 : 두 가지 모델을 포괄하는 통합적 모델이다.
② 간접적 서비스 : 지역싸회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자원을 연결하고 조정한다.
① 직접적 서비스 : 클라이언트에 대한 대면적 서비스 등을 직접한다.
② 간접적 서비스 : 지역싸회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자원을 연결하고 조정한다.
② 1940년대 : 재활을 강조한 근로자 보상프로그램(program]) → 현재 사례(instance)관리의 기원
③ 1985년 : 주 政府(정부)들이 의료서비스로서 사례(instance)관리를 제공하도록 장려
④ 1987년 : 특별교육법 제정
⑤ 1988년 : 가족지원법 제정 → 사례(instance)관리 발전의 계기
⑥ 현재 :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 이외에 간호사, 의료보조자, 직업치료사, 營養士 등이 사례(instance)관리자로 활동하고 있따
⑶ 사례(instance)관리의 당위성
① 노인복지분야 : 의학의 발달로 平均(평균)수명 연장, 노인부양의 책임감 감소, 지속적이며 전문적인 보호의 당위성 강조
② 아동복지분야 : 가족해체 ? 아동학대 ? 폭력의 증가, 가정에서의 보호와 양육문제 발생, 사회적인 관심과 보호가 필요한 아동의 수 증가
③ 정신건강분야
? 항정신성 약물로 증상 조절 가능
? 지역싸회에서의 독자적인 생활 가능
? 정신병원의 탈시설화 : 최소한의 제한으로 클라이언트…(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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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⑵ 사례(instance)관리의 역싸 - 미국
① 1863년 : 매사추세츠 주에서 공공기금과 서비스를 조정하기 위한 프로그램(program]) 을 개발하여 처음으로 스타트되었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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