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8 11:35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hwp
그는 뒤르껨과 마찬가지로 학교교육의 사회화기능을 강조하는 동시에 산업사회에서의 인력배치기능을 부각시킴으로써 사회적 선발기능도 강조하였다.
기능theory(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
[보편 VS 특수]
보편적사회화(도덕적사회화)
특수사회화
공통감성과 신념의 내면화
전체로서의 사회가 요구하는것
한사회의 공통적 감성,신념
보편적 사회화는 절대적이지는 않음
사회가 분화될수록 더욱 요구됨
도덕적이라는 의미는 자율적 도덕이란 뜻
사회동질성 유지위해 보편적 사회화 더 중시
직업집단의 규범과 전문지식 학습
전문교과로 가르침
개인이 속한 특수 environment의 요구 속성 을 내면화
② 파슨스(T.Parsons)
- 파슨스(T.Parsons)는 기능theory(이론)을 더욱 다듬어 체계적 theory(이론)으로 발전시켰다.
① 뒤르껨(Emile Durkheim)
- 뒤르껨(Emile Durkheim)은 교육을 사회 생활을 아직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를 위한 성인 세대의 影響(영향)력 행사라고 definition 하였고, 그 목적은 전체로서의 정치사회와 아동이 장차 소속하게 되어 있는 특수environment의 양편이 요구하는 지적, 도덕적, 신체적 제 속성 을 아동에게 육성 계발하는 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2)기능주의 사회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
?사회는 여러 하위 요소들로 구성되고 각 하위 요소는 상호의존 및 협력 관계에 있음 (사회 안정유…(省略)
순서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
![[교육사회학]%20교육사회학%20기능론과%20갈등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5D%20%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20%EA%B8%B0%EB%8A%A5%EB%A1%A0%EA%B3%BC%20%EA%B0%88%EB%93%B1%EB%A1%A0_hwp_01.gif)
![[교육사회학]%20교육사회학%20기능론과%20갈등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5D%20%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20%EA%B8%B0%EB%8A%A5%EB%A1%A0%EA%B3%BC%20%EA%B0%88%EB%93%B1%EB%A1%A0_hwp_02.gif)
![[교육사회학]%20교육사회학%20기능론과%20갈등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5D%20%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20%EA%B8%B0%EB%8A%A5%EB%A1%A0%EA%B3%BC%20%EA%B0%88%EB%93%B1%EB%A1%A0_hwp_03.gif)
![[교육사회학]%20교육사회학%20기능론과%20갈등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5D%20%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20%EA%B8%B0%EB%8A%A5%EB%A1%A0%EA%B3%BC%20%EA%B0%88%EB%93%B1%EB%A1%A0_hwp_04.gif)
![[교육사회학]%20교육사회학%20기능론과%20갈등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5D%20%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20%EA%B8%B0%EB%8A%A5%EB%A1%A0%EA%B3%BC%20%EA%B0%88%EB%93%B1%EB%A1%A0_hwp_05.gif)
![[교육사회학]%20교육사회학%20기능론과%20갈등론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5D%20%EA%B5%90%EC%9C%A1%EC%82%AC%ED%9A%8C%ED%95%99%20%EA%B8%B0%EB%8A%A5%EB%A1%A0%EA%B3%BC%20%EA%B0%88%EB%93%B1%EB%A1%A0_hwp_06.gif)
다. 그는 사회와와 사회적 선발을 사회체제로서의 학교의 기본기능으로 파악한 것이다.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기능론과,갈등론,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hwp( 97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
※ 주제 : 교육 사회학 theory(이론)을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theory(이론)으로 나누어 사회관 교육관 사회적 선발관 연구내용 및 방법의 차이점을 조사하시오
1.기능주의 theory(이론)
(1)기능주의theory(이론)
- 기능주의 교육theory(이론)은 꽁뜨(Auguste Comte)와 스펜서(Herbert Spencer)에 의해 기초가 형성되어 뒤르껨(Duckheim), 파레토, 브라운 등에 의해 다양하게 발전하여 미국의 대표적인 사회학자 파슨스(Parsons)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 theory(이론)으로 정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