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석가 - 원문 및 내용 작품의 성격과 전이양상 구조분석 작품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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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2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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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樂章歌詞』와 『樂學偏考』에 전편이 수록되어 전하고, 『時用鄕樂譜』와 『琴合字譜』에는 악보와 함께 가사 서사 부분이 실려 있따 <정석가>는 이 이상 실증할만한 문헌data(資料)의 뒷받침이 부족하여 고려 작품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으나, 『益齋亂藁』소악부에 결사 부분이 한역되어 있고, 『악학편고』에 고려시대의 노래로 기록한 점과 작품의 표현기법이나 내용과 정조 등으로 미루어 볼 때 고려의 작품으로 간주하고 있따 이경자, 「정석가 신고」, 『어문학』75, 한국어문학회, 2002.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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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를 새겨서 작은 당계 만들어, 줄에 달아서 벽 위에서 살게 했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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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가 - 원문 및 내용 작품의 성격과 전이양상 구조분석 작품의 이해
“木頭雕作小唐 筋子拈來壁上栖 此鳥膠膠報時節 慈顔始似日平西” 『益齋亂藁』卷4小樂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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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가 - 원문 및 내용 작품의 성격과 전이양상 구조分析(분석) 작품의 이해
이 새가 꼬끼오하고 시절을 알리거든, 어머니 얼굴 비로소 기우는 해처럼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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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가사』는 <정석가>란 제하에 “○”를 표시하고 11단락으로 나누어 놓았고, 『악학편고』권 4 俗樂章 上 에는 <정석가6장>이라는 제호 밑에 이 노래를 싣고 장별로 줄을 바꾸어놓고 2장에서 6장까지는 각 장에 “○”표시로 2단락씩 나누고 있따 김문기, 『한국고전시가원전』, 태학사, 2001. 『악장가사』소재 <정석가>는 111~112쪽에, 『시용향악보』에 전하는 <정석가>는 149~150쪽에 각각 실려 있따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또한 불가능한 상황을 설정하여 자신의 소망을 이루겠다는 <정석가>의 표현 방식을 고려시대 작품인 <五冠山>에서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김명준, 『악장가사 연구』, 도서출판 다운샘, 2004.
순서
이와 같이 단락의 구분
<鄭石歌>는 6연 11분절로 된 국문시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