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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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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16 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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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단계에서 가장 큰 발견은 공간 관계에 질서가 있음을 발견하는 것이다. 즉, 도식은 성격의 차이와 어린이들이 관념을 형성하는 동안 교사가 얼마나 그들의 수동적 지식을 활발하게 구체화시켰느냐의 정도에 좌우된다된다. 하지만 조식을 형성시키기 위해 어떤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7살 정도가 되면 이 단계에 이르게 된다된다. 도식은 대상이나 공간의 반복된 표현을 통해 확립된 것이다.
사물에 대한 도식은 어린이가 최종적으로 도달한 관념이며 대상에 대한 어린이의 역동적인 지식을 표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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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웬펠트·브리테인 지음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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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예체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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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술을 통한 인간 교육의 의미
2. 성장기에 따른 미술 표현의 특징
1) 난화기 - 자아표현의 처음 (2~4세)
2) 전도식기 - 재현의 첫 시도 (4~7세)
3) 도식기 - 형태관념의 습득 (7~9세)
4) 또래집단기 - 사실표현의 처음 (9~11세)
5) 의사실기 - 합리적인 표현 (11~13세)
6) 결정기 - 창의적 활동의 위기
7) 靑少年(청소년) 기의 미술
3. 맺음말

여기에서 의미하는 도식이란 의도적인 경험으로도 變化(변화)시키지 못할 정도로 계속 반복해서 이루어진 어린이의 관념이라고 할 수 있따 이런 관념들은 매우 개별적이다. 도식의 차이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한 것이지만, 똑같은 두 아이가 있을 수 없듯이, 동일한 도식도 존재할 수 없다. 또한 도식은 대상에 대하여 뿐만 아니라 공간과 형태에도 적용된다된다. 도식은 시각적이거나 비시각적인 경험에서부터 처음 된다고 할 수 있따 공간 도식은 대부분이 관념적이며 어른들이 가지고 있는 자연에 대한 관념과는 상당히 다르다고 할 수…(To be continued )


순서

다. 우리가 앞에서 살펴보았던 인물표현에 대한 설명(explanation)은 대상과 공간의 도식적인 표현에서도 거의 대부분 그대로 적용된다된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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