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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 센 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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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4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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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문말의 피치상승을 습득한 단계
동경어에 있어 의문억양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문말상승을, 우선 악센트따위 모두 무시하고 어떠한 의문문에도 사용할 수 있는 경우이다 (도 5). 또한 의문문 /あれなに?/의 문장을 /あれなに↘/로 발음했을 때 日本(일본)인에게는 힐문조로 들린다. 이처럼 日本(일본)어교육에 있어서 의문문의 억양은 중요한 교수항목이다.

① 자신의 모국어의 억양을 日本(일본)어에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단계
日本(일본)어의 억양을 전혀 의식하고 있지 않은 단계로써, 문말의 피치상승은 보이지 않는다 (도 4). 이 경우 日本(일본)인은 의문문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의문문억양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문말에서 피치(고さ, 음의 고저・높이, pitch)만 올리기만 하면되고,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것... , 악 센 트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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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문문억양에 상대하여는, 일반적으로 ‘문말에서 피치(고さ, 음의 고저・높이, pitch)만 올리기만 하면되고,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것...


,인문사회,레포트

의문문억양에 관련되어는, 일반적으로 ‘문말에서 피치(고さ, 음의 고저・높이, pitch)만 올리기만 하면되고,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히 지도할 것까지는 없다’ 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동경어에서는 문말상승억양표현이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아 예를들어 의문문의 문말에서 피치를 내려 /これは하ですか↘/ /あなたは학생ですか↘/라고 말하면 힐문조가 되어서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 경우에 문말상승억양을 이용하면 서로의 대화가 자연스러워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잘못된 억양으로 오해가 생기는 예를 들어보자.
우) A : その인, 효자さんですよ。
B : 효자さんですか。
이 B의 억양은, 평조인 /효자さんですか→/나, 단승인/효자さんですか↗/인데, 하강조인 /효자さんですか↘/로 발음하면, ‘왜하필이면 효자さん이지? 어쩐지 맘에 안들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들린다. 또 같은 상승조라도 길고, 고저차가 느껴지는 /효자さんで…(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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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문말상승억양은 되묻는 의문문, 즉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 못했을 때 다시 설명(說明)해 주기를 원하는 경우에도 사용된다된다. 다음은 외국인학습자를 대상으로 日本(일본)어의 의문문의 억양에 대한 습득을 단계 별로 分析(분석)한 것이다. 그러나 모든 언어가 의문문의 문말상승피치의 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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