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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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1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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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심지어 우빠니샤드 조차도 대화의 형식을 사용하여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구조를 이루지는 못했었다. 이 시기는 인도 최고의 경전인 베다가 형성된 시기이다.
2. 상키야 철학의 전개
1) ‘상키야’의 의미
상키야 철학은 인도의 체계화된 학파 가운데서 가장 먼저 형성된 것으로 여겨진다. 제 학파들은 각자의 수뜨라를 편찬했으나, 그것들은 내용이 지극히 간략하고 함축적이어서 그 자체로서는 쉽사리 이해하기가 어려우므로 자연히 그들에 대한 주석서들이 등장하게되었다.,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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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제출용
인도철학
1. 序論
1. 인도철학의 체계화
인도철학의 형성기는 B.C. 1500~B.C.200경이다. 한편 이들 주석서들은 다른 많은 복주를 산출하게 되었다. 인도철학의 체계화와 이론(理論)적인 발전은 이러한 주석적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상키야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 중에는 ‘계산하는 자’라는 뜻도 갖고 있다 또 다른 해석에 의하면 상키야는 ‘완전한 지식’을 의미한다.
그러던 중 불교의 철학적 활동에 자극을 받아 이러한 정통적인 흐름에 큰 變化가 일어나게 된다 즉 다양한 사상들이 독립적으로 체계화되어 수뜨라의 형식으로 구체화된 것이다. 특히 베다의 가장 철학적인 부분인 우파니샤드는 후세의 체계적인 학파들에 의해 발견되는 중요한 사상들이 거의 모두 담겨있는 문헌이며 베다의 마지막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고대 인도고대 인도culture의 총집합체라고도 부를 수 있는 대서사시 ‘마하바라따’ 역시 기원전 200년경을 전후하여 형성된 것으로 보이며, 그 안에서도 우리는 여러 가지 철학적 사상들을 찾아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저서들은 여러 가지 중요한 철학적 내용을 담고있지만 어떤 체계화된 논리에 근거한 것보다는 종교적 수행과 체험에 입각한 단편적인 철학적 통찰들이라 할 것이다. 일부 사상가들은 ‘상키야’라는 이름이 수(數)를 뜻하며, 이 학파가 지식의 궁극적 대상에 열거를 통해 즉, 세계를 25원리(tattva)에 의하여 설명(explanation)하므로 수를 중시한다 하여 수론(數論)이라 일컬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