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5 20:16
본문
Download : [교육학]교육의_평등성과_수월성.hwp
특히 고교 평준화제도는 전체 학력의 하향평준화라는 이유로 줄곧 비판을 받아왔으며, 나라에서 인재양성에 소홀히 한다는 인식과 함께 교실붕괴라는 공교육의 위기까지 가져왔다. 개인의 자유와 자기발전, 그리고 노력을 중시하는 Locke의 자유주의의 바탕에서 시작된 이 평등의 개념(槪念)은 ‘각자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경쟁에 참여한 개개인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
Ⅰ.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
Ⅰ.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
1. 형평성(평등성)의 개념(槪念)
3. 평등성과 수월성의 관계
[교육학]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
Download : [교육학]교육의_평등성과_수월성.hwp( 50 )
지금까지의 한국에서의 인식은 교육에서 평등성과 수월성의 가치는 서로 충돌하여 대립하는 것으로, 동시실현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 주가 되었다. 하지만 여기서 그 경쟁이 과연 공정한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생기게 된다 기회 자체는 공정하게 주어졌지만, 그것을 수행할 능력이 단지 개인의 노력이나 능력부족이 아닌, 사회적 환경에 의해 불평등하다면 그 경쟁은 이미 공정하지 못하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하는 것이 과정이 평등이고 더 나아가 ‘결과의 평등’이다. 2004년에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수월성교육 종합대책을 내세우면서, 특목고 교육, 조기진급이나 조기졸업 등 초중고생 상위 5%를 위한 영재교육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Ⅱ- 평등성 사례(instance) ‘고교평준화’
1. 형평성(평등성)의 개념(槪念)
교육에서의 형평성을 논의하기에 앞서 평등의 개념(槪念)이 가지는 두 함의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아 우리가 흔히 생각할 수 있는 평등(equality)의 개념(槪念)은 곧 `기회의 평등`이다. 즉 이 관점은 ‘모든 사람은 평등하므로 똑같이 대우해주어야만 평등한 것’이라는 전제 위에서 기회의 균등이 이루어지는 ‘동일성(sameness)의 원리와도 일맥상통한다.(이선호, 1997) 이 관점에서는 불평등을 모두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본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정책에서 말하는 수월성교육은 지적인 측면에만 국한된 일부에 지나지 않으며, 각 분야에서 다양한 재능을 가진 아이들의 잠재력 실현이 아니라, 각 교과목에서 우수한 학생들을 따로 선별해 영재교육을 시키려한다는 점에서 평등성을 위배한다는 비판의 여지가 있다아 평등의 의미를 ‘모든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기회와 활동의 제공’이라 본다면 그것은 확실히 수월성과는 대립되는 양상을 띠게 된다
2. 수월성의 개념(槪念)
설명
순서
교육의수월성, 교육의평등성, 교육의형평성, 우리교육의지향점, 우리교육의문제점
![[교육학]교육의_평등성과_수월성-5366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6/%5B%EA%B5%90%EC%9C%A1%ED%95%99%5D%EA%B5%90%EC%9C%A1%EC%9D%98_%ED%8F%89%EB%93%B1%EC%84%B1%EA%B3%BC_%EC%88%98%EC%9B%94%EC%84%B1-5366_01_.gif)
![[교육학]교육의_평등성과_수월성-5366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6/%5B%EA%B5%90%EC%9C%A1%ED%95%99%5D%EA%B5%90%EC%9C%A1%EC%9D%98_%ED%8F%89%EB%93%B1%EC%84%B1%EA%B3%BC_%EC%88%98%EC%9B%94%EC%84%B1-5366_02_.gif)
![[교육학]교육의_평등성과_수월성-5366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6/%5B%EA%B5%90%EC%9C%A1%ED%95%99%5D%EA%B5%90%EC%9C%A1%EC%9D%98_%ED%8F%89%EB%93%B1%EC%84%B1%EA%B3%BC_%EC%88%98%EC%9B%94%EC%84%B1-5366_03_.gif)
![[교육학]교육의_평등성과_수월성-5366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6/%5B%EA%B5%90%EC%9C%A1%ED%95%99%5D%EA%B5%90%EC%9C%A1%EC%9D%98_%ED%8F%89%EB%93%B1%EC%84%B1%EA%B3%BC_%EC%88%98%EC%9B%94%EC%84%B1-5366_04_.gif)
![[교육학]교육의_평등성과_수월성-5366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6/%5B%EA%B5%90%EC%9C%A1%ED%95%99%5D%EA%B5%90%EC%9C%A1%EC%9D%98_%ED%8F%89%EB%93%B1%EC%84%B1%EA%B3%BC_%EC%88%98%EC%9B%94%EC%84%B1-5366_05_.gif)
Ⅱ- 수월성 사례(instance) ‘자립형 사립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보고서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보고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