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정론] 실천현장에서의 社會福祉士의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7 16:35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 행정론] 실천현장에서의 사.hwp
③ 클라이언트 옹호자(client advocate) (사・이・기-나눔의집): 클라이언트를 자원과 연결시킨다는 점에서 볼 때, 옹호는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자원과 서비스를 획득하는 활동과정을 말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③ 옹호자(advocate)(사・기・지-나남) : 클라이언트가 자원과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유지하도록 돕거나 클라이언트나 클라이언트 집단에게 부정적 efficacy를 주는 program과 정책을 變化 시키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사회복지 행정론] 실천현장에서의 社會福祉士의 역할
④ 교사(teacher):개별 클라이언트 차원에서 사회적 기능이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며 適應(적응)기술을 익히도록 클라이언트를 가르치는 역할
(3) 옹호, 호로그램 개발, 수퍼비전, 조정 등의 역할
③ 옹호자(advocate) : 지history회에서 필요한 자원이나 서비스를 찾거나 이러한 자원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클라이언트 개인이나 가족의 권리를 옹호하고 정책적 變化를 모색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 예를 들면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과 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들을 모으는 것이다.
(2) 중개 역할(인간과 체계 연결)
① 조성자(enable) : 개인이나 가족이 그들 자신의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명확히 규명하며 해결plan을 탐색하고 책략을 선택하며 보다 efficacy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도록 돕는 역할 - 개인이나 가족을 원조하는 과정에서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가장 빈번히 수행하게 되는 역할
② 중개자(broker)(사・기법과 지침-나남) : 중개인으로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를 적절한 인간서비스와 자원에 연결한다.(체계와 연결하는 역할)
Download : [사회복지 행정론] 실천현장에서의 사.hwp( 29 )
② 중개자(broker)(사・이・기 -나눔의집) : 체계와 연결하는 역할로 분류하고, 사람들을 자원과 연결시키기 위해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지history회에 있는 자원에 대해 철저하게 파악하고 있어서 적절하게 의뢰할 수 있어야 하고, 자원체계에 대한 정책을 잘 파악하고, 주요하게 접촉하는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은 성공적인 의뢰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1) 지지적 역할 수행
사회복지 행정론,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사회복지사
설명
(4) 사회정책을 개발 ․ 발전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처한 문제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상담을 비롯한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하여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서비스나 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
② 중개자(broker) : 개별 클라이언트 차원에서의 직접적 개입이나 의뢰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자원과 서비스를 연결하는 역할 - example(사례) 관리의 the gist적 기능 수행
사회복지실천의 개입목적
![[사회복지 행정론] 실천현장에서의 사-1181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5/%5B%EC%82%AC%ED%9A%8C%EB%B3%B5%EC%A7%80%20%ED%96%89%EC%A0%95%EB%A1%A0%5D%20%EC%8B%A4%EC%B2%9C%ED%98%84%EC%9E%A5%EC%97%90%EC%84%9C%EC%9D%98%20%EC%82%AC-1181_01_.gif)
![[사회복지 행정론] 실천현장에서의 사-1181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5/%5B%EC%82%AC%ED%9A%8C%EB%B3%B5%EC%A7%80%20%ED%96%89%EC%A0%95%EB%A1%A0%5D%20%EC%8B%A4%EC%B2%9C%ED%98%84%EC%9E%A5%EC%97%90%EC%84%9C%EC%9D%98%20%EC%82%AC-1181_02_.gif)
![[사회복지 행정론] 실천현장에서의 사-1181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5/%5B%EC%82%AC%ED%9A%8C%EB%B3%B5%EC%A7%80%20%ED%96%89%EC%A0%95%EB%A1%A0%5D%20%EC%8B%A4%EC%B2%9C%ED%98%84%EC%9E%A5%EC%97%90%EC%84%9C%EC%9D%98%20%EC%82%AC-1181_03_.gif)
![[사회복지 행정론] 실천현장에서의 사-1181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5/%5B%EC%82%AC%ED%9A%8C%EB%B3%B5%EC%A7%80%20%ED%96%89%EC%A0%95%EB%A1%A0%5D%20%EC%8B%A4%EC%B2%9C%ED%98%84%EC%9E%A5%EC%97%90%EC%84%9C%EC%9D%98%20%EC%82%AC-1181_04_.gif)
![[사회복지 행정론] 실천현장에서의 사-1181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5/%5B%EC%82%AC%ED%9A%8C%EB%B3%B5%EC%A7%80%20%ED%96%89%EC%A0%95%EB%A1%A0%5D%20%EC%8B%A4%EC%B2%9C%ED%98%84%EC%9E%A5%EC%97%90%EC%84%9C%EC%9D%98%20%EC%82%AC-1181_05_.gif)
사회복지실천의 개입목적 (1) 지지적 역할 수행 (2) 중개 역할(인간과 체계 연결) (3) 옹호, 프로그램 개발, 수퍼비전, 조정 등의 역할 (4) 사회정책을 개발 ․ 발전
순서
다. 라고 하여 나남책의 내용과 비슷하게 중요한 요소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