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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교육 평가인정체제 개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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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9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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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vernment 의 역할: 평가 사업비를 지원하고, 평가인정 결과를 교원교육 정책에 …(省略)





다.본 연구에서는 새로 개발되어야 할 교원교육 평가제도를 교원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의 향상 및 최소기준을 확보할 수 있는 평가인정제로 개발하기 위한 방향과 방안을 논의할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평가인정제의 개념적 특성을 고찰하고, 새로운 평가인정체제 하에서 설치되어야 할 교원교육 평가인정기구의 성격을 고찰할 것이다.
∙평가인정 결과의 발표: 교육 호로그램의 인정/불인정 여부와 우수 교육 호로그램을 함께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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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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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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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II. 교원교육 평가인정제의 개념(槪念)

III. 교원교육 평가인정기구
1. 대학평가인정위원회
2. 기관운영 평가인정기구
3. 학문계열 평가인정기구

IV. 교원교육 평가인定義(정의) 절차
1. 평가인정기준 개발
2. 자체평가연구 수행
3. 현지 방문평가 실시
4. 평가결과의 처리

V. 교원교육 평가인정체제의 관리
1. 평가인정기구의 관리
2. 평가 전문인력의 확보 및 훈련
3. 평가사업비의 관리
4. 평가인정제의 홍보
5. 평가인정제의 법적‧행정적 지원

VI. conclusion(결론) 및 제언

한편 대교협의 평가인정제와는 별도로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원양성기관 평가위원회(1997)가 시행한 교원양성기관 평가제도는 “교원양성기관의 교육 여건 및 운영 實態를 공정하고 신뢰롭게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표 함으로써 양성기관간의 선의의 경쟁을 유도, 이를 통하여 교원 양성 교육의 질적 수준이 제고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 평가제도이다. 이를 위해 먼저 평가인정제의 槪念적 property(특성)을 고찰하고, 새로운 평가인정체제 하에서 설치되어야 할 교원교육 평가인정기구의 성격을 고찰할 것이다. 또한 새로운 평가인정제에서의 평가절차 문제를 논의하고, 이 평가인정체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효율적 평가체제 관리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평가인定義(정의) 주체: 교원교육의 전문성을 갖춘 교원이 평가의 주체가 된다된다.
∙평가인定義(정의) 절차: 국제적으로 일반화되어 있는 현행 평가인정제의 절차를 그대로 수용한다.
∙평가인定義(정의) 기준: 교원교육의 질적 수준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 필수기준과 우수 교원교육 호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는 일반 기준을 개발한다.
∙평가인定義(정의) 대상: 초‧중등학교 교원 양성 및 교원연수 교육 호로그램을 대상으로 한다.

∙평가인정기구: 대학의 자율성과 대학교육의 공공성을 만족시키는 평가기구를 구성한다. 또한 새로운 평가인정제에서의 평가절차 문제를 논의하고, 이 평가인정체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효율적 평가체제 관리대책을 제시할 것이다. , 교원교육 평가인정체제 개발에 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교원교육 평가인정체제 개발에 관한 연구



설명



본 연구에서는 새로 개발되어야 할 교원교육 평가제도를 교원교육 program의 질적 수준의 향상 및 최소기준을 확보할 수 있는 평가인정제로 개발하기 위한 방향과 대책을 논의할 것이다. 따라서 이 평가제도는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여건 및 운영 實態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공표 한다는 점에서 대교협 평가인정제와 차이가 거의 없다(교육부 사범대학 평가단, 1999). 또한 이들 평가제도는 모두가 획일적 평가기준, 대학간의 지나친 경쟁 유발, 평가 대비 재定義(정의) 부담, 평가결과의 발표 형태, 평가결과의 활용measure(방안) 등의 결점을 안고 있따 따라서 새로운 교원교육 평가인정체제의 개발은 이러한 현행 평가제도의 개선이라는 차원에서 모색될 필요가 있따 다음은 새로운 교원교육 평가인정체제 개발에서 채택할 평가인정제의 개념(槪念)적 특성(特性)으로(이화국, 강경석, 1998),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특성(特性)을 기반으로 하는 교원교육 평가인정제 개발 measure(방안) 을 논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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