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조의 발생과 기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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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9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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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제는 단순히 문학사적 사실을 확인한다는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형성단계에 있어서의 시조 장르의 본질과 그 성격을 규명한다는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대부분의 고대시가와 마찬가지로 시조도 ‘노래 한 자락’의 소산이었고, 그 노래는 이땅에서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演戱 혹은 오락文化(문화)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문학으로서의 시조’와 ‘음악으로서의 시조’를 총체적으로 살피는 접근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시조는 新飜, 新聲, 新調, 短歌 등으로 불려왔는데 이는 고악에 대한 새로운 노래라는 뜻으로 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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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조의 발생과 기원 ]
시조는 한국시가문학사상에 나타난 양식 가운데 최단형의 정형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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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시조는 한국인이 지닌 정신생활사의 일환으로서 전통적, 역사(歷史)적 가치를 지니는 중요한 양식이다. 시조의 발생과 기원의 문제는 국문학계의 해묵은 과제의 하나로 남아 있는 것이다. 시조의 역사(歷史)가 곧 한국시가의 역사(歷史)라 할 만큼 우리의 文化(문화)유산으로서, 현존하는 한국 고시가의 어느 양식보다도 많은 작품이 남아 있다. 또한 시조는 우리 민족의 미의식이 빚은 특성(特性)적 양식이기 때문에 그러한 특성(特性)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곧 우리 민족 시가의 이념과 미의식을 이해하는 길이다. 조윤제는 시조를 두고 한국사람의 심경에 가장 적합하고 또 한국사람의 정신적 생활을 표현하는 데 가장 적당한 시형인 듯하니, 말하자면 시조가 성립될 때까지의 모든 시형은 시조형식을 이루려는 준비였고, 시조가 성립된 후의 모든 시형은 시조형식의 발전이라 趙潤濟, 《韓國文學史》, 探求堂, 1992, 98쪽
4. 시조의 기원
2. 시조의 명칭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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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맺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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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조의 발생과 기원 ] [ 시조의 발생과 기원 ] [ 시조의 발생과 기원 ] [ 시조의 발생과 기원 ] [ 시조의 발생과 기원 ] 목차 1. 들어가며 2. 시조의 명칭 3. 시조의 발생시기 4. 시조의 기원 5. 맺으며
1. 들어가며
[ 시조의 발생과 기원 ]
시조는 시가에 대한 문학적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따라서 시문학의 범주만으로 국한시켜 그것의 발생이나 변천을 논할 경우 타당한 conclusion(결론)을 얻기 어려울 것이다. 박을수가 시조를 체계적으로 정돈한 《韓國時調大事典》(1991)에 의하면 5,492수에 달한다. 이와 관련해서 이 글에서는 시조의 명칭과 발생시기, 시조의 발생기원을 밝혀줄 선행형태의 탐색과 관련된 문제를 살펴 보도록 할 것이다. 즉 신성, 신조, 단가 등은 새로운 노래라는 범칭으로 쓰였고 시조만을 지칭한 것은 아니었다. 근세에 와서 ‘時
설명
2. 시조의 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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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조의 발생과 기원 ]
[ 시조의 발생과 기원 ]
3. 시조의 발생시기
고 했다. 그러나 고전시, 특히 국문으로 기록되어 있는 것들은 대부분 노랫말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