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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3 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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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방법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과 디자인에 관한 문헌연구를 병행하였으다. 쇼핑몰에 관한 주된 연구방향은 “온-라인 광고”와 “이용자 特性조사”에 국한된 사이버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부분 이용자의 Internet 이용성향을 조사하거나, Internet의 가치를 分析하는 등의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아 Internet에서 제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투자대비 efficacy에 대한 실증적 연구와 theory 적 근간이 마련되어 지속적으로 改善점을 찾을 수 있어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Internet 성장에 대한 예측과 추세分析만으로 현실의 적은 매출을 위안 받고 있는 것이 쇼핑몰 업계의 모습이다. 디자인 연구의 property(특성)상 피實驗(실험)자에게 디자인의 형태(Materials)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反應을 측정(測定) 한다는 면에서 實驗(실험)실 연구가 가장 적당하다고 할 수 있으나, 실제 인터넷(Internet)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동일하도록 외생변수를 제거한다는 것은 굉장히 힘든 작업이다. 그러나, 외국의 경우는 국내와는 많이 다르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서는 인간의 감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쇼핑몰에 반영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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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과 품질에 대한 동질성을 가정한다면, 컴퓨터 모니터 상으로 보여지는 쇼핑몰 홈페이지를 이용자의 감성에 호소하여 구매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다면- 이는 정기적으로 이용자의 이용성향과 인구통계학적인 特性의 變化(변화)를 조사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의 수집이 용이할 수 있도록 설계된 홈페이지를 전제로 한다.- 우후죽순(雨後竹筍)처럼 생겼다가 사라지는 다양한 쇼핑몰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나아가 쇼핑몰에 대한 고객충성도(Brand Royalty)를 제고하여 구매와 직결되는 재 방문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매출성장세는 2000년 614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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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실증分析에서는 인간의 감성을 과학적으로 分析하여 쇼핑몰에 반영할 수 있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기존의 쇼핑몰 연구는 이용자의 인터넷(Internet) 이용property(특성)과 행동property(특성) 분석을 위주로 설문지 방법과 實驗(실험)실 연구를 통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세에 비해 쇼핑몰 설계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외국의 경우는 국내와는 많이 다르다. 이러한 매출성장세는 2000년 614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쇼핑몰에 관한 주된 연구방향은 “온라인 광고”와 “이용자 특성조사”에 국한된 사이버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부분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성향을 조사하거나, 인터넷의 가치를 분석하는 등의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이 경우에 있어 설문대상자에게 일일이 說明(설명) 자료를 보여주거나, 컴퓨터 화면을 통해 슬라이드 자료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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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방법
그러나, 이러한 Internet 쇼핑몰의 성장세에 비해 쇼핑몰 설계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먼저 문헌연구에서는 국내외 저서 및 논문과 Internet 검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여, 사이버 쇼핑몰 연구의 흐름과 감성공학적 쇼핑몰 디자인에 관한 theory 적 고찰을 하였다. “김진우”의 전자의 연구에서는 사이버 쇼핑몰에서의 Metaphors(Navigation Aids)가 고객의 성과와 과정에 미치는 effect(영향) 을 측정(測定) 하였으며, 후자는 감성工學(공학) 을 응용하여 가상은행의 인터페이스 개발을 내용으로 하는데, 實驗(실험)연구를 통해 “신뢰감”과 관련한 디자인 요인을 선정하여 신뢰감을 증대시킬 수 있는 가상은행 인터페이스를 제안하고 있다 그 밖의 연구로는 “이장수”의 “Internet 웹사이트 Homepage Design에 관한 연구(1997)”와 “이은숙”의 “인터넷(Internet) 전자신문을 위한 디자인 대안 연구 : 월드와이드웹(WWW)environment에서의 화면구성을 중심으로(1998)”등이 있다

(a) (b)
1996년 6월, “롯데 Internet 백화점”과 “데이콤 인터파크”가 사이버 쇼핑몰 운영을 처음 한 이후, 1998년 9월 22일 삼성Internet 쇼핑몰 개설에 이르기까지, 전문 웹사이트까지를 포함하여 Internet에는 수 백여개에 이르는 국내 사이버쇼핑몰이 운영되고 있다아 이들의 매출액은 1996년 14억원 밖에 이르지 않았지만 1997년에는 63억원으로 5배에 이르는 엄청난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멀티미디어 요소에 있어서도 동일하였다. 대체로, 文化(문화)적으로 친근하게 디자인된 홈페이지에 대한 선호가 매우 높았으며, 여러 언어사이트를 포함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먼저 문헌연구에서는 국내외 저서 및 논문과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여, 사이버 쇼핑몰 연구의 흐름과 감성공학적 쇼핑몰 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상품과 품질에 대한 동질성을 가정한다면, 컴퓨터 모니터 상으로 보여지는 쇼핑몰 홈페이지를 이용자의 감성에 호소하여 구매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다면- 이는 정기적으로 이용자의 이용성향과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의 변화를 조사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자료의 수집이 용이할 수 있도록 설계된 홈페이지를 전제로 한다. 이들의 매출액은 1996년 14억원 밖에 이르지 않았지만 1997년에는 63억원으로 5배에 이르는 엄청난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그래픽과 화려한 색상, 멀티미디어에 대한 선호도 경향이 전반적으로 높기는 하지만, 아래의 【그림 2-1】에서 보는 것처럼 인터넷(Internet) 사용의 전문가 집단은 그래픽(a)과 화려한 색상의 사용(b)에 부정적이고, 초보자일수록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한편, 홈페이지 디자이닝에 관련하여 GVU의 8차 이용자 조사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발표하였다. 전문적으로 인터넷상에서 책과 CD를 판매하는 “아마존(www.Amazon.com)`을 비롯하여, 특히 기존의 유통경로와 병행하여 인터넷 경로 상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주문 받는 “델 컴퓨터(www.dell.com)”와 같은 회사는 전체 매출액의 30%이상을 인터넷을 통해 거두고 있을 만큼 인터넷 이용에 있어 선구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우후죽순(雨後竹筍)처럼 생겼다가 사라지는 다양한 쇼핑몰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나아가 쇼핑몰에 대한 고객충성도(Brand Royalty)를 제고하여 구매와 직결되는 재 방문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전문적으로 Internet상에서 책과 CD를 판매하는 “아마존(www.Amazon.com)`을 비롯하여, 특히 기존의 유통경로와 병행하여 Internet 경로 상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주문 받는 “델 컴퓨터(www.dell.com)”와 같은 회사는 전체 매출액의 30%이상을 Internet을 통해 거두고 있을 만큼 Internet 이용에 있어 선구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아 Internet의 가장 큰 advantage(장점) 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넘어 전세계를 커버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구축된 Internet 쇼핑몰은 향후 Internet 시장의 성장을 비추어볼 때, 세계시장에서 상품 경쟁력의 우위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아

(2) 홈페이지 디자인에 관한 기존 연구
다.

【그림 2-1. GVU 8차 이용자 조사결과(Web Design)】




인터넷(Internet) 홈페이지 디자이닝에 관한 국내 연구로는 김성희의 “가상공간에서의 속성화된 웹문서를 이용한 시장 세분화 방법(1998.5)”과 김진우의 “ Metaphoric navigation aids for cyber shopping malls(1997)`, `Effect of Visual Design Factors on the Emotional Usability of Customer Interfaces(1997)` 등이 있다

“김성희”의 논문에서는 고객의 궤적(軌跡)을 추적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설계 방법론을 제안하였는데, 실제적으로 이를 현실화하려 할 때, 고객의 다양한 이동을 하나의 세분시장으로 관리하기 힘들다는 問題點을 가진다. 인터넷의 가장 큰 장점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넘어 전세계를 커버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구축된 인터넷 쇼핑몰은 향후 인터넷 시장의 성장을 비추어볼 때, 세계시장에서 상품 경쟁력의 우위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집단을 모집단으로 하여 일반 설문지법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표본수집의 제약성을 극복하기 위해 “인터넷 설문조사방법(Internet On-Line User Survey Method)”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사이버 쇼핑몰에 보다 적극적인 실제 고객 및 이용의지가 높은 잠재고객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일반 설문지방법보다 인터넷 이용자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보다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일반적인 홈페이지 디자인과 동일하게 설계되는 쇼핑몰 홈페이지를 지양하고, 이용자의 감정을 고양시켜 궁극적으로 구매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과학적인 홈페이지 설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주목적으로 하고있다.
(1)연구목적
순서
1. Internet 쇼핑몰
(3) 사이버 쇼핑몰 연구의 한계점
1. 인터넷 쇼핑몰 (1)연구목적 1996년 6월, “롯데 인터넷 백화점”과 “데이콤 인터파크”가 사이버 쇼핑몰 운영을 시작한 이후, 1998년 9월 22일 삼성인터넷 쇼핑몰 개설에 이르기까지, 전문 웹사이트까지를 포함하여 인터넷에는 수 백여개에 이르는 국내 사이버쇼핑몰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인터넷(Internet) 쇼핑몰 형태분석을 통해 그 차이점과 형태를 분석하는 접근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홈페이지 배경색으로는 “흰색”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링크색은 “파랑색”을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편의상 설문지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설문지 자체에서 홈페이지 디자이닝을 위한 중요정보를 얻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인터넷에서 제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투자대비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와 이론적 근간이 마련되어 지속적으로 개선점을 찾을 수 있어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인터넷 성장에 대한 예측과 추세분석만으로 현실의 적은 매출을 위안 받고 있는 것이 쇼핑몰 업계의 모습이다.



사이버 쇼핑몰 디자인에 관한 연구는 구매와 관련한 질문이 힘들다는 점, 이를테면, 고객의 反應을 측정(測定) 하는데 있어서, 설문지만으로 객관성 있는 자료의 수집이 힘든 문제가 있기 때문에 주로 문헌연구와 instance(사례)연구, 實驗(실험)실 연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접근방법에 있어서는 김진우의 연구가 본 연구에서 채택한 감성工學(공학) 적 접근방법을 이용하고 있는데, 김진우의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쇼핑몰 디자인을 說明(설명) 할 수 있는요인을 추출하여 구매에 도움을 주는 디자인 요인을 발견하고, 다양한 집단간의 디자인과 구매선호분석에 중점을 둔다는 것에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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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본 연구는 일반적인 홈페이지 디자인과 동일하게 설계되는 쇼핑몰 홈페이지를 지양하고, 이용자의 감정을 고양시켜 궁극적으로 구매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과학적인 홈페이지 설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주목적으로 하고있다아 특히, 본 연구는 Internet을 이용하는 집단을 모집단으로 하여 일반 설문지법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표본수집의 제약성을 극복하기 위해 “Internet 설문조사방법(Internet On-Line User Survey Method)”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사이버 쇼핑몰에 보다 적극적인 실제 고객 및 이용의지가 높은 잠재고객의 를 얻을 수 있다는 advantage(장점) 이 있어 일반 설문지방법보다 Internet 이용자의 特性을 파악하는데 보다 efficacy적이라 할 수 있다아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존의 Internet 쇼핑몰과 디자인에 관한 문헌연구를 병행하였으다. 특히 주목할만한 결과는 그림, 멀티미디어 요소(동영상, 오디오)이 포함된 홈페이지와 화려한 홈페이지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定義) 팽팽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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