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B모델] FCB모델 理論(이론),연구방법,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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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15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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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제의 흐름은 당시로서는 최근의 동향이었던 `소비자 관여`와 `뇌의 분화 영역이다.
그는 기존의 광고 theory 흐름을 크게 세 가지로 묶어서 종합하였다. 1961년 라비지와 스타이너의 계층 effect theory 은 `인지 -` 지식 -` 선호 -` 구매기 단계설에 기초했다. 관여 정도에 따라 정보 처리나 구매 결정 과정에 차이가 발생하므로 광고 수용에도…(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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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 기능과 정보를 중시하는 경제적 소비자, (2) 자극에 반응하는 습관적 소비자, (3) 무의식과 감성에 좌우되는 심리적 소비자, (4) 文化(문화)와 사회적 influence을 받는 사회적 소비자. 이 theory 들은 비록 타당성은 있지만, 어떤 상황에 적합한지 리고 다른 theory 들과 어떻게 융합시킬지가 문제가 되고 구체성도 결여한다는 비팥을 받아야 했...
[FCB모델] FCB모델 theory ,연구방법,전략(戰略)
목차
FCB모델
Ⅰ. theory
Ⅱ. 모델의 연구방법
Ⅲ. 전략(戰略)
FCB 모델
1) theory
FCB(Foote, Cone and Belding) 광고 대행사의 리처드 본(Richard Vaughn)은 1980년 광고 전략(戰略) 을 어떻게 수립할지에 대한 기획 모델을 개발하였다.
두 번째 흐름은 소비자 행동론이다. 그렇지만 이들 모델의 조작화와 예측력은 저조하였다. 이는 소비자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먼저 모델을 개발하게 된 배경을 설명(explanation)하면 다음과 같다. (1) 기능과 정보를 중시하는 경제적 소비자, (2) 자극에 반응하는 습관적 소비자, (3) 무의식과 감성에 좌우되는 심리적 소비자, (4) 文化(문화)와 사회적 influence을 받는 사회적 소비자. 이 theory 들은 비록 타당성은 있지만, 어떤 상황에 적합한지 리고 다른 theory 들과 어떻게 융합시킬지가 문제가 되고 구체성도 결여한다는 비팥을 받아야 했다.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좀 더 단순한 모델을 지향하게 되는데, 그러한 대표적 事例가 로버트슨Robertson의 수정된 계출 effect라고 할 수 있다아
이는 `인지-감성-행동(Learn-Feet-Do)`의 기본을 유지하면서 `일부 소비자는 어
떤 상황에서 계층을 따를 수도, 또는 따르지 않을 수도 있다아` 식으로 좀 더 유연성을 지녔다. 먼저 모델을 개발하게 된 배경을 설명(explanation)하면 다음과 같다. 이들은 소비자 조사의 상반되는 연구 결과를 설명(explanation)하는데 유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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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FCB모델
Ⅰ. theory
Ⅱ. 모델의 연구방법
Ⅲ. 전략(戰略)
FCB 모델
1) theory
FCB(Foote, Cone and Belding) 광고 대행사의 리처드 본(Richard Vaughn)은 1980년 광고 전략(戰略) 을 어떻게 수립할지에 대한 기획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는 소비자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그는 기존의 광고 theory 흐름을 크게 세 가지로 묶어서 종합하였다. 첫째 흐름은 marketing 에서의 전통적인 광고 effecttheory 이다. 첫째 흐름은 marketing 에서의 전통적인 광고 effecttheory 이다. 그 후에 나온 EKB(Engel-Kollat-Blackwell) 모델, 하워드와 쉐스 모델 등은 많은 변인을 포함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