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급경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30 22:21
본문
Download : [교육학] 학급경영.hwp
![[교육학]%20학급경영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A%B8%89%EA%B2%BD%EC%98%81_hwp_01.gif)
![[교육학]%20학급경영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A%B8%89%EA%B2%BD%EC%98%81_hwp_02.gif)
![[교육학]%20학급경영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A%B8%89%EA%B2%BD%EC%98%81_hwp_03.gif)
![[교육학]%20학급경영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A%B8%89%EA%B2%BD%EC%98%81_hwp_04.gif)
[교육학] 학급경영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육학] 학급경영.hwp( 43 )
다.
* 학급경영의 제반계획을 실천하고 실적을 누가 기록하도록 한다.
② 학급경영록에 포함해야 할 사항
* 학급경영을 위한 각종 기초資料
* 주간 학급경영 계획 및 일일 경영기록
(2) 학급경영의 실천
* 교육과정 관리 : 교육目標(목표) 달성을 위하여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모든 경험에 의한 관리
* 지원조건 관리 :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정비하고 그 활용을 조정, 통합하는 일체의 경영활동
(3) 학급경영의 평가
① 투입평가 : 학급경영활동에 투입된 요소들의 질과 양이 평가
② 과정평가 : 학급경영계획을 실천하는 활동이 평가
③ 산출평가 : 학급의 산출 곧 目標(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를 판단하여 결과 측정(measurement)
3. 학급環境의 관리
1) 학급環境의 교육적 의의 : 학급環境은 아동의 지적 성취, 학습결과 , 태도, 성격 등에 긍정적, 부정적 影響(영향)을 준다 → 교사의 의무와 권리
2) 학급 풍토와 학급 분위기
(1) 학급 풍토에 관한 연구
① 전제형 : 생산량은 높으나, 학생들의 불평, 복종, 의타성, 공격성 강함
② 민주형 : 생산적, 독창성, 협력적, 집단의식 높음
③ 자유방입형 : 생산성 가장…(drop)
설명
[교육학] 학급경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학생지도의 과정에서 필요한 사항이 구체적으로 기록되도록 한다.
[교육학],학급경영,사범교육,레포트
[교육학] 학급경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교수-학습 활동과 긴밀하게 연결시켜 활용도를 높이도록 한다. , [교육학] 학급경영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학급경영
순서
학급경영
1. 학급의 교육 계획
학급경영 目標(목표) 및 방침 결정, 필요한 기초 資料의 수집, 필요한 조직 구성, 학급環境 구성 계획 수립, 학생지도 계획 수립, 학급경영의 평가와 반성 계획 등의 절차
2. 학급경영의 과정
1) 학급 實態 조사 : 학생 現況(현황) , 보호자 現況(현황) , 주 관심대상 학생
2) 학급경영의 과정
(1) 학급경영의 기획
① 학급경영록에 포함해야 할 기본 관점
* 학교교육 目標(목표)가 학급경영 실제에 구현되도록 작성한다.
* 학생지도에 필요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