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협력 중심의 독일통일과정 分析과 남북한 교류․협력 추진방안(方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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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통일과정,남북한교류,서방정책,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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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 범위와 방법
3. 이론(理論)적 배경 - 기능주의 통합이론(理論) -
Ⅱ. 독일통일과 교류,협력
1. 서독의 통일정책
1) 콘라트 아데나워의 서방정책
2) 빌리 브란트의 동방정책
2. 동서독의 분야별 교류,협력
1) 경제 분야
2) 인적 분야
3) 사회,文化(culture) 분야
3. 독일통일과정에서의 교류,협력
1) 역할 및 의의
2) 한반도에 주는 교훈과 시사점
Ⅲ. 남북한 교류,협력의 전개
1. 교류,협력 정책 추진 과정
1) 김대중 정부 이전의 교류,협력 정책
2) 김대중 정부의 대북 포용정책
2. 남북한의 교류,협력 동향
1) 경제 분야
2) 인적 분야
3) 사회,文化(culture) 분야
3. 남북한 교류,협력의 바람직한 방향
1) 남북한 교류,협력의 의의 및 한계
2) 남북한 교류,협력의 현실적 과제課題
Ⅳ. 남북한 교류,협력의 발전적 대책
1.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 대책
2. 文化(culture) 및 학술 교류,협력 대책
3. 靑少年 교류,협력 대책
Ⅴ. 결론
bibliography
Summary
동서독간 교류협력에 있어 가장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내독무역’이라 일컫는 경제교류이다. 활발한 교류협력을 유지했던 독일…(省略)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 범위와 방법, 3. 이론적 배경 - 기능주의 통합이론 -, , Ⅱ. 독일통일과 교류,협력, 1. 서독의 통일정책, 1) 콘라트 아데나워의 서방정책, 2) 빌리 브란트의 동방정책, 2. 동서독의 분야별 교류,협력, 1) 경제 분야, 2) 인적 분야, 3) 사회,문화 분야, 3. 독일통일과정에서의 교류,협력, 1) 역할 및 의의, 2) 한반도에 주는 교훈과 시사점, , Ⅲ. 남북한 교류,협력의 전개, 1. 교류,협력 정책 추진 과정, 1) 김대중 정부 이전의 교류,협력 정책, 2) 김대중 정부의 대북 포용정책, 2. 남북한의 교류,협력 현황, 1) 경제 분야, 2) 인적 분야, 3) 사회,문화 분야, 3. 남북한 교류,협력의 바람직한 방향, 1) 남북한 교류,협력의 의의 및 한계, 2) 남북한 교류,협력의 현실적 과제, , Ⅳ. 남북한 교류,협력의 발전적 방안, 1.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 방안, 2. 문화 및 학술 교류,협력 방안, 3. 청소년 교류,협력 방안, , Ⅴ. 결론, 참고문헌, Summary, , FileSize : 11K , 교류․협력 중심의 독일통일과정 분석과 남북한 교류․협력 추진방안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독일통일과정 남북한교류 서방정책
교류․협력 중심의 독일통일과정 分析과 남북한 교류․협력 추진방안(方案) 연구
레포트/인문사회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 범위와 방법, 3. theory 적 배경 - 기능주의 통합theory -, , Ⅱ. 독일통일과 교류,협력, 1. 서독의 통일정책, 1) 콘라트 아데나워의 서방정책, 2) 빌리 브란트의 동방정책, 2. 동서독의 분야별 교류,협력, 1) 경제 분야, 2) 인적 분야, 3) 사회,culture 분야, 3. 독일통일과정에서의 교류,협력, 1) 역할 및 의의, 2) 한반도에 주는 교훈과 시사점, , Ⅲ. 남북한 교류,협력의 전개, 1. 교류,협력 정책 추진 과정, 1) 김대중 政府 이전의 교류,협력 정책, 2) 김대중 政府의 대북 포용정책, 2. 남북한의 교류,협력 現況(현황) , 1) 경제 분야, 2) 인적 분야, 3) 사회,culture 분야, 3. 남북한 교류,협력의 바람직한 방향, 1) 남북한 교류,협력의 의의 및 한계, 2) 남북한 교류,협력의 현실적 課題, , Ⅳ. 남북한 교류,협력의 발전적 방안(方案), 1.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 방안(方案), 2. culture 및 학술 교류,협력 방안(方案), 3. 靑少年(청소년) 교류,협력 방안(方案), , Ⅴ. conclusion , 출처, Summary, , filesize : 11K
다. 이와 아울러 인적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독일인들은 각기 다른 체제 내에서 생활하면서도 언론매체 특히, TV의 ‘공유 아닌 공유’를 통한 상호이해와 인적교류를 통한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민족통일의 당위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서독은 靑少年 교류를 적극 추진하여 분단의 고착화를 방지하고 통일 후 사회통합의 역할을 다하도록 하였다. 1964년 동독정부가 연금생활자에게 서독 방문을 허용함으로써 公式(공식)화된 인적교류와 이주정책은 동서독 관계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기초가 되었다. 분단으로 인한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적극 추진했던 상호방문에 의한 인적교류는 민족통일로 가는 사회통합의 촉매제 역할을 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