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음악과 표제 음악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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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4 14: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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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음악의 성립 시기는 일반적으로 흔히 가사 없는 순수 기악음악의 확립에 맞추어 바로크 이후의 기악음악으로 보나 음악에서 순수한 음악적인 구성이라는 계기는 음악의 스타트과 함께 존재해 온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절대음악과표제음악의비교 , 절대 음악과 표제 음악의 비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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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하여 바흐, 부분적으로 모차르트를 절대음악 작곡가로 간주한다. 고전시대의 기악곡들은 소나타, 교향곡, 4중창 등의 장르 명칭만을 가진 경우가 많다. 그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바흐와 그의 아들 C. P. E.바흐, 헨델,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있따 그들은 소나타와 소나타 형식을 중심으로 하는 악곡에서 절대음악의 형식과 구성을 완성시켰다고 할 수 있따 고전주의 시대는 절대음악이 특히 선호되어 음악외적 대상을 묘사하거나 암시적 부제를 사용하지 않는 기악곡들이 많이 작곡되었다.
절대 음악과 표제 음악의 비교
1. 절대음악
절대음악은 음의 순수한 예술성만을 목표(goal)로 회화적 정경이나 문학적 내용 같은 음 이외의 내용에 구애받지 않고 음 자체의 구성에 집중하려고 하는 음악이다. 즉, 절대음악은 표제음악의 대립관념으로 시와 회화 등의 다른 예술과 음악 외의 표상이나 관념과 직접 연결되지 않고 음의 구성면에 집중하려는 음악이라고 할 수 있따 그러므로 절대음악에서는 형식과 구성의 문제가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따 성악은 대체로 절대음악의 범주에서 제외된다 특히 그 가사가 음악의 어법이나 구조에 뚜렷하게 effect을 미치는 종류의 성악(슈베르트의 가곡)이 그렇다. 때로는 보다 엄밀한 의미로 사용되어 표제음악과 성악뿐 아니라 어떤 명료한 정서적 성격을 가지는 낭만음악도 배제한다. 이를테면 14세기의 아이소리듬 모테트는 성악곡이면서도 바흐의 푸가, 베토벤의 소나타에 못지않은 절대음악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따
절대음악은 표제음악적인 사조와 함께 옛부터 있었는데, 그것이 예술로서 확립되기는 18세기라고 하겠다.17세기 후반에 이탈리아의 명 바이올리니스트이며 작곡가인 코렐리의 합주 협주곡의 형식에서, 비발디, 헨델의 합주 협주곡, 바하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을 지나 근대의 협주곡적인 교향곡에…(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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