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풍물 / 풍물굿에 대한 고찰 1. 풍물굿의 개념 일반적으로 풍물굿이라 하면 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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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16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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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까지 모든 음악을 음악형성 과definition 최종단계인 연주행위에 의해서만 이해하려고 배워 왔기 때문이다` - 우리음악, 그 맛과 소리깔 (신 대철 저) 이러한 민중들의 삶인 풍물굿의 형태가 현재에 와서는 서구문화의 effect으로 말미암아 단지 무대화되어 감상하는(보고, 듣는)정도에서 그치는 놀이 형태로 전락해 가고 있는 실정이다. 풍물굿은 첫판이 시작될 때 고요 속에서 하늘을 열어젖히는 쇠소리와 함께 시작되어 점차적으로 사람들의 삶의 모습 구석구석에 풍물의 소리들이 맺혀 한꺼번에 신명을 돋우어 그들의 감정과 정서의 응집된 한을 표출해 내도록 하며, 반드시 관객, 구경꾼과 어우러질 때 풍물굿의 의의를 갖는다. 서구음악의 정적인 감상형태나 개인적인 음악의 종류와 뚜렷이 구분되는 멋이요 長點이 풍물굿에는 나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역사(歷史)와 문화의 하나로 우리 음악을 파악하려고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모든 음악은 인간의 문화와 역사(歷史)의 하나로 태어난다. 풍물굿은 가장 행렬적인 기능과 극적구성을 담당하는 잡색놀이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 연희형태인데, 연희란 연극과 놀이를 포함하는 종합적인 의미로서 서구적 분류에 의하면 연극, 놀이, 무용, 음악 등으로 구성되어 분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간적, 공간적으로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 둘과 관계되지 않는 음악은 하나도 없다. 우리는 음 현상으로만 이를 파악하려는 습성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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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풍물 / 풍물굿에 대한 고찰 1. 풍물굿의 개념 일반적으로 풍물굿이라 하면 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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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물굿에 대한 고찰 . 풍물굿의 槪念 일반적으로 풍물굿이라 하면 쇠, 징 , 장고 ,북, 소고 ,나팔 등의 기본적인 악기를 사용하여 판을 구성하고 춤을추거나 놀이를 베풀며 집단 노동을 통한 생산적인 삶의 모습 및 제레의식을 나타내는 공동체적 문화양식을 일컫는다. 우리의 옛 전통문화의 휼륭한 멋인 풍물굿이 본디 모습을 잃어가고 일반인들에게 단지 시끄러운 타악의 음률로서만 전달, 인식되고 있는 모습에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