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논문]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율에 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1 00:55
본문
Download : [학사논문]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hwp
따라서 학교교육은 유아들에게 그들이 몸담고 생활하고 자라고 있는 생활 세계를 직접 경험하게 하고, 이의 特性(특성)과 가치를 좀 더 알고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Dewey (1989)는 주장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육의 중요한 목적의 하나로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의 증진 및 학습을 위한 성향의 발달을 들고 …(drop)
![[학사논문]%20[유아교육]%20프로젝트%20접근법과%20레지오%20에밀리아%20접근법의%20교육적%20효과에%20대한%20고찰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2%AC%EB%85%BC%EB%AC%B8%5D%20%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ED%94%84%EB%A1%9C%EC%A0%9D%ED%8A%B8%20%EC%A0%91%EA%B7%BC%EB%B2%95%EA%B3%BC%20%EB%A0%88%EC%A7%80%EC%98%A4%20%EC%97%90%EB%B0%80%EB%A6%AC%EC%95%84%20%EC%A0%91%EA%B7%BC%EB%B2%95%EC%9D%98%20%EA%B5%90%EC%9C%A1%EC%A0%81%20%ED%9A%A8%EA%B3%BC%EC%97%90%20%EB%8C%80%ED%95%9C%20%EA%B3%A0%EC%B0%B0_hwp_01.gif)
![[학사논문]%20[유아교육]%20프로젝트%20접근법과%20레지오%20에밀리아%20접근법의%20교육적%20효과에%20대한%20고찰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2%AC%EB%85%BC%EB%AC%B8%5D%20%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ED%94%84%EB%A1%9C%EC%A0%9D%ED%8A%B8%20%EC%A0%91%EA%B7%BC%EB%B2%95%EA%B3%BC%20%EB%A0%88%EC%A7%80%EC%98%A4%20%EC%97%90%EB%B0%80%EB%A6%AC%EC%95%84%20%EC%A0%91%EA%B7%BC%EB%B2%95%EC%9D%98%20%EA%B5%90%EC%9C%A1%EC%A0%81%20%ED%9A%A8%EA%B3%BC%EC%97%90%20%EB%8C%80%ED%95%9C%20%EA%B3%A0%EC%B0%B0_hwp_02.gif)
![[학사논문]%20[유아교육]%20프로젝트%20접근법과%20레지오%20에밀리아%20접근법의%20교육적%20효과에%20대한%20고찰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2%AC%EB%85%BC%EB%AC%B8%5D%20%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ED%94%84%EB%A1%9C%EC%A0%9D%ED%8A%B8%20%EC%A0%91%EA%B7%BC%EB%B2%95%EA%B3%BC%20%EB%A0%88%EC%A7%80%EC%98%A4%20%EC%97%90%EB%B0%80%EB%A6%AC%EC%95%84%20%EC%A0%91%EA%B7%BC%EB%B2%95%EC%9D%98%20%EA%B5%90%EC%9C%A1%EC%A0%81%20%ED%9A%A8%EA%B3%BC%EC%97%90%20%EB%8C%80%ED%95%9C%20%EA%B3%A0%EC%B0%B0_hwp_03.gif)
![[학사논문]%20[유아교육]%20프로젝트%20접근법과%20레지오%20에밀리아%20접근법의%20교육적%20효과에%20대한%20고찰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2%AC%EB%85%BC%EB%AC%B8%5D%20%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ED%94%84%EB%A1%9C%EC%A0%9D%ED%8A%B8%20%EC%A0%91%EA%B7%BC%EB%B2%95%EA%B3%BC%20%EB%A0%88%EC%A7%80%EC%98%A4%20%EC%97%90%EB%B0%80%EB%A6%AC%EC%95%84%20%EC%A0%91%EA%B7%BC%EB%B2%95%EC%9D%98%20%EA%B5%90%EC%9C%A1%EC%A0%81%20%ED%9A%A8%EA%B3%BC%EC%97%90%20%EB%8C%80%ED%95%9C%20%EA%B3%A0%EC%B0%B0_hwp_04.gif)
![[학사논문]%20[유아교육]%20프로젝트%20접근법과%20레지오%20에밀리아%20접근법의%20교육적%20효과에%20대한%20고찰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2%AC%EB%85%BC%EB%AC%B8%5D%20%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ED%94%84%EB%A1%9C%EC%A0%9D%ED%8A%B8%20%EC%A0%91%EA%B7%BC%EB%B2%95%EA%B3%BC%20%EB%A0%88%EC%A7%80%EC%98%A4%20%EC%97%90%EB%B0%80%EB%A6%AC%EC%95%84%20%EC%A0%91%EA%B7%BC%EB%B2%95%EC%9D%98%20%EA%B5%90%EC%9C%A1%EC%A0%81%20%ED%9A%A8%EA%B3%BC%EC%97%90%20%EB%8C%80%ED%95%9C%20%EA%B3%A0%EC%B0%B0_hwp_05.gif)
![[학사논문]%20[유아교육]%20프로젝트%20접근법과%20레지오%20에밀리아%20접근법의%20교육적%20효과에%20대한%20고찰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2%AC%EB%85%BC%EB%AC%B8%5D%20%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ED%94%84%EB%A1%9C%EC%A0%9D%ED%8A%B8%20%EC%A0%91%EA%B7%BC%EB%B2%95%EA%B3%BC%20%EB%A0%88%EC%A7%80%EC%98%A4%20%EC%97%90%EB%B0%80%EB%A6%AC%EC%95%84%20%EC%A0%91%EA%B7%BC%EB%B2%95%EC%9D%98%20%EA%B5%90%EC%9C%A1%EC%A0%81%20%ED%9A%A8%EA%B3%BC%EC%97%90%20%EB%8C%80%ED%95%9C%20%EA%B3%A0%EC%B0%B0_hwp_06.gif)
설명
[학사논문]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율에 대한 고찰
다. 이 접근법은 교사가 먼저 프로젝트 주제에 관련된 학습내용의 윤곽을 구성하지만, 활동 과정 속에서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이 융통성 있게 결정되므로 교사·유아 의 공동주도로 수업을 전개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Dewey는 인간은 경험을 하고 경험들을 재구성함으로써 경험들 간의 관련과 연속성을 알게 되고, 이 과정에서 후속 경험의 내용과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고 설명(說明)하며 경험의 중요성과 교육적 의미를 강조하였다.
레포트/사범교육
Ⅰ . 서 론
1 . 연구의 necessity 및 목적
2 . 연구의 방법
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理論(이론)적 배경
1 . 槪念 및 歷史적 배경
2. 교육의 목적
3. 교수 학습 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 학습 방법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과정
(1) 준비 단계
(2) 프로젝트 1단계 - 스타트 단계
(3) 프로젝트 2단계 - 전개 단계
(4) 프로젝트 3단계 - 마무리 단계
4.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1) 교사의 역할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상호작용
(1) 유아 - 교구와의 상호 작용
(2) 유아 - 교사의 상호 작용
(3) 유아 - 유아의 상호 작용
Ⅲ.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접근법에 대한 고찰
1. 의의
2. 기본 원리
1) 아동에 대한 견해
2) 상호협력(지식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가치
3) environment의 중요성
4)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
5)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6) 기록과 전시의 가치와 기능
7) 자원(버려지는 물건)의 교육적, 창의적 활용과 재활용 센타의 의의
8) 사회 체계속에서 자라는 아동, 부모와 지歷史회 참여의 중요성
3. 현장 事例
Ⅳ. conclusion 및 시사점
참고 문헌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Chard가 제시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 선정 방법 및 교수 학습방법을 지칭하는 것으로, 유아들이 교사 또는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 또는 집단별로 관심 주제를 탐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지식과 기능을 증대시켜 나가는 방법을 의미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3R` s (읽기, 쓰기, 셈하기)를 강조하는 학문 중심 교육과정과 사회화와 놀이에 초점을 두는 전통적 유아원이나 유치원 접근 방법 모두 유아의 마음을 몰입시키는 데 실패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사범교육,레포트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각광받는 이유 및 그에 대한 올바른 이해, 적용상의 문제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실천적 사례로서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프로그램을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 유아들의 마음을 학교에 몰입시킴으로써 사고력이 발달하도록 돕는다.[유아교육]프로젝트접근법과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교육적효과에대한고찰[수정본]18 , [학사논문]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유아교육]프로젝트접근법과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교육적효율에대한고찰[수정본]18
Download : [학사논문]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hwp( 60 )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과 각광받는 이유 및 그에 대한 올바른 이해, 적용상의 문제점(問題點) 등에 마주향하여 알아보고, 그 실천적 사례(instance)로서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프로그램을 살펴보기로 한다.
2. 교육의 목적
Katz와 Chard(1989)는 교육의 주목적을 유아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이는 일찍이 프로젝트 접근법을 intro 하였던 Dewey의 교육관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Dewey(1938)는 지식- 전달 위주의 전인 교과 중심의 교육을 비판하며 학교 교육은 사회와 직결된 생활중심 교육이 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적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