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제도 재조명 - 형벌제도의 진화 및 권력 유지 수단으로서의 성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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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5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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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사형제도에 관한 일반적 사항과 기존의 사형제도 존폐론의 주요한 논거를 검토하고 형벌제도의 진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사형제도 폐지의 역싸적 당위성을 도출하고 기존의 사형제도 폐지론에 한가지 논거를 추가했습니다.
사형의 본질에 마주향하여 는 ①복수설 ②위하설 ③영구말살설 등이 있따 복수설은 국가의 체제가 이루어지기 전에 원시사회에 있어 형벌의 복수사상에서 출발한다. 사형의 본질은 생명의 박탈이므로 이를 생명형이라고도 하고 형벌의 성질상 가장 중한 형벌이므로 극형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국가의 체재를 구비하면서부터 형벌권은 국가에 전속되었으며 국가가 개인을 대신하여 복수를 가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으므로 복수설은 타당하지 않다.
다. 고대에는 사형이 종교적 신앙과 결부된 일종의 국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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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형제도에 관한 일반적 사항과 기존의 사형제도 존폐론의 주요한 논거를 검토하고 형벌제도의 진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사형제도 폐지의 역사적 당위성을 도출하고 기존의 사형제도 폐지론에 한가지 논거를 추가했습니다. I. 서 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II. 사형제도 일반론
1. 사형의 의의 및 본질
2. 사형의 歷史
3. 사형의 집행방법
III. 형벌제도의 진화
1. 고대의 형벌관
2. 프랑크 시대
3. 중세 시대
4. 근대
IV. 사형제도 존폐론
1. 의의
2. 사형제도 폐지론
3. 사형제도 존치론
V. 결 론
사형은 수형자의 생명을 박탈하여 그 사회적 존재를 영구적으로 말살할 것을 내용으로하는 형벌이다. 당시에는 상대방의 공격에 대한 반격을 하는 것은 복수라고 생각하였으며 복수는 상대방의 침해로 인한 손해보다도 많은 손해를 가하는 것이며 이것은 인간 생래의 본능적인 행위라고 생각하였다.
한편 원시공동체는 그 공동체 내부에서 일어난 범죄에 대하여는 그 공동체의 장이 범죄인의 생명을 처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러한 공동체의 장이 사지는 가부장적 권리도 그 후 국가 공권력의 확립에 따라 매우 다르다. 다음으로 위하설은 사형이 극악스러운 흉악범을 예방, 진압하는데 유효한 작용을 한다는 적극론자와 일반적으로 위하의 효능가 기대할 만큼 크지는 않다는 소극론자가 있따 사형제도란 역시 범죄인의 생명을 영구히 말살하여 버린다는 점을 고려할 때 영구말살설이 타당하며 오늘날의 통설이다. 이 복수의 권리는 관계된 공동체의 일방이 멸망할 때까지 계속되었으며, 그 후 국가권력의 확립에 따라 사적 복수의 권리와 관념은 점차 희박하게 되었고, 마침내 국가형벌권에 포섭되는 과정을 밟았다.
2. 사형의 歷史
사형은 사적 복수에서 origin한다고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따 즉 원시 공동체 (가족, 씨족, 부족)는 그 성원이 타공동체의 성원으로부터 공격을 받았을 경우, 공격자 측의 전성원에 대하여 집단적인 형태로 제재하였다.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이라는 탈리오 사상에 의해서 형벌이 과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