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工學] 비고츠키 교육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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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30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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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희숙 외(2000). 비고츠키의 사회속의 정신(고등심리과definition 발달). 양서원, 서울
순서
본문내용
송길연 외 역(2005). 발달심리학. David R. Shaffer의 Developmental Psychology. 서울: 시그마프레스.
5. 비고츠키 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비고츠키 교육이론`에 관한 리포트
3)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지발달
2) Stevenson & Lee(1990) 연구
An adult`s essence is found in the essence of the environmental condi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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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와 인지발달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文化-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서울
[참고자료(資料)] 김억환·박은혜(1998). 정신의 도구 : 비고츠키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서울
[교육방법 및 교육工學] 비고츠키 교육이론
설명
비고츠키 교육이론 , 문화와 인지 발달 , 언어와 인지 발달 , 비고츠키 이론 전제 , 근접 발달 영역
한 개인의 차원에서 짧은 기간 동안 일어나는 變化(변화)(미시 발생학적 발달, microgenetic development)가 연속되어 일생에 걸쳐 발달이 이루어지고(개체 발생학적 발달, ontogenetic development),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인류는 수천 년 또는 수백만 년에 걸쳐 진행된 진화에 따라 變化(변화)를 겪으며(계통발생학적 발달, phylogenetic development), 한 개인이 몸담고 있는 문화 및 歷史(역사)가 발생시켜온 가치, 기준, 기술도 시간에 따라 變化(변화)한다(사회歷史(역사)학적 발달, sociohistorical development). 비고츠키는 인간의 環境(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위 네 가지 상호 연관된 시각으로 발달을 평가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문화는 아동에게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가르치고, 아동은 문화에 의해 선천적인 기능을 새롭고 정교한 고도의 정신적 기능으로 변형시키게 된다.
목차
2. 언어와 인지발달
-Vygotsky and Luria, 1930/1993
이기숙.(2005).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박희숙·염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工學. 학지사. 서울
`비고츠키 교육이론`에 관한 리포트 [참고자료] 김억환·박은혜(1998). 정신의 도구 : 비고츠키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서울 박희숙·염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서울 조희숙 외(2000). 비고츠키의 사회속의 정신(고등심리과정의 발달). 양서원, 서울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서울 송길연 외 역(2005). 발달심리학. David R. Shaffer의 Developmental Psychology. 서울: 시그마프레스. 신종호 외 역(2006). 교육심리학, Paul Eggen의 Educational Psychology, 서울: 학지사. 이기숙.(2005).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팽영일편저(2001). 유아교육의역사와 사상. 양서원 홍용희 譯.(1995).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 설정(scaffolding) : 비고스키와 유아교육 서울 : 창지사.
4. 근접발달영역(ZPD)
팽영일편저(2001). 유아교육의역사와 사상. 양서원
3) 사고와 언어의 발달과정
2) 사고와 언어
1) 언어의 기능
신종호 외 역(2006). 교육심리학, Paul Eggen의 Educational Psychology, 서울: 학지사.
1) ‘기억’을 예로 들면,
6. 비고츠키의 생각을 교수에 적용하려면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비고츠키 교육이론(理論)>
1. 문화와 인지발달
3. Vygotsky 이론(理論)의 기본전제
홍용희 譯.(1995).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 설정(scaffolding) : 비고스키와 유아교육 서울 : 창지사.
다. 각 문화는 발달이 일어나는 사회적 맥락으로서, 신념, 가치 및 그 문화에서 우세한 사고방식이나 문제 해결방식(정신의 도구) 을 차후세대에 전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