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과거제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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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9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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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방법은 대개 현시와 동일하며, 다만 3회로 끝나는 점만 다르다. 부시는 부(府)의 장관인 지부(知府)가 책임자가 되어 현시에 합격한 자를 모아 거행하는 시험이며, 대략 그 반수가 간추려진다. 그리고, 시험이 전부 끝나고 나면 지현의 초대 연회가 있다
2. 부시(府試) ― 학교시(學校試)의 두 번째
현시를 통과한 사람만이 부시를 치를 수 있었다. 원래 학교시는 본래 의미의 과거 안에 들어가지 않았으나, 명대부터 과거를 볼 수 있는 자격자는 반드시 국립 학교의 학생 즉 생원(生員)이어야만 한다고 규정되었던 것이다. 부시는 현시의 재심사라는 의미가 강하다. 성적 채점이 끝나면 상당한 연출을 수반하는 급제자 발표가 있다 그리고 1차 발표 다음날 이후로도 비슷한 유형의 시험이 네 index나 계속된다 그러나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첫 번째 시험으로서, 두 번째 이후는 몇 사람만이 낙방하게 된다 그리고 여기서 특기할만한 것은, 제5회의 시험에서는 청대 옹정제가 내린 교육 헌장이라고 할 만한 〈성유광훈(聖諭廣訓)〉16조 가운데 지정된 한 개 조목을 틀리지 않고 정서(淨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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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과거제도과정
순서
Ⅰ 중국(中國)의 과거제도 과정
1. 현시(縣試) ― 학교시(學校試)의 첫 번째
과거시험은 수많은 시험의 연속이지만 그것을 크게 나누면 학교시(學校試)와 과거시(科擧試)의 두 단계로 나뉘어진다.
중국의 과거제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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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시험 후에 지부의 초대 연회가 있는 것도 현시와 마찬가지이다. 현시의 시험장은 아문(衙門) 즉 각 현의 현청(縣廳)에 부설된 고붕(考棚)이라 불리는 넓은 건물이고, 시험의 책임자는 현의 장관인 지현(知縣)이었다. 바꾸어 말하면 다음의 원시(院試)에 응시하기에 충분한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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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과거제도 과정에 대한 입니다. 그러므로 과거를 보려는 사람은 우선 국립학교의 입학 시험부터 치러야 했고, 이 입학 시험이 바로 학교시이다. 시험의 처음 문제는 사서(四書)에서 출제되고, 두 번째 문제는 사서에서 나온 문제 하나와 오언시(五言詩)의 title을 주고 운(韻)을 지정하여 시를 짓게 하는 문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