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이론) 비교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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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0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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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結論(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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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주의에서는 모든 사회, 모든 시-공간에서 통용되는 고정되어 있고 확인될 수 있는 현상과 개체 즉, 진리를 지식이라 하며 이를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비하여 구성주의에서는 개인의 사회적 경험에 바탕으로 하여 개별적으로 의미를 형성한 것이어서 상황적이고,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분석정리하고, 두이론을 상세히 비교분석하였습니다.
Ⅰ. 서 론
지식의 형성과 습득의 본질과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입장은 객관주의적 인식론과 그것과 대비되는 구성주의적 인식론으로 요약될 수 있따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따르면 지식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이며 그것은 보편적, 초history(역사) 적, 범우주적 성격이라고 보고 있따 반면 구성주의적 인식론은 그런 객관적, 보편적 성격의 지식이나 진리를 부정하고 대신 지식은 사회, 문화, history(역사) 적 상황 하에 개개인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고 전제하고 있따 지식은 구성되는 것이란 전제하에 구성주의는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을 어디에 두느냐-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두느냐, 혹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두느냐에 따라 다시“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구분될 수 있따 인지적 구성주의는 피아제의 인지적 발달 理論(이론)에 근거하여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으로 개개인의 내면적 인지작용으로 보고 있으며, 반면에 사회적 구성주의는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 발달 理論(이론)에 근거하여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은 인간의 인지적 작용과 사회적 관계의 역동적이고 밀접한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있따
[참고 자료(資料)]
Ⅰ. 서 론
[교육심리학]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이론) 비교 analysis
Ⅳ.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理論(이론) 비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theory(이론)을 각각 analysis정리(arrangement)하고, 두theory(이론)을 상세히 비교analysis하였습니다. 이처럼 구성주의는 개인이 구성하는 지식을 중요시하며 이 때 지식 구성의 요인을 어디에 두느냐 에 따라 즉,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두느냐’, 혹은 ‘사회적 상호 작용에 두느냐’ 에 따라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나누어지게 되었다. 지금부터 인지적 구성주의로 대표되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理論(이론)과 사회적 구성주의로 대표되는 비고츠키의 사회 발달 理論(이론)의 특징을 비교 分析(분석)하여 오늘날의 교육에 주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순서
Ⅲ.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理論(이론)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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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