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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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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07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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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theory(이론)적 논의
레포트 > 교육계열
다문화가정, 다문화교육, 다문화정책
3. conclusion : 한국 다culture가정 교육의 바람직한 정책제안

구체적으로 理論(이론)적 논의, 한국의 다문화 교육정책의 실태 및 문제점(問題點),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公式 적으로 채택되고 있는 다culture정책이 없는 상황에서 교육정책이 이루어지다보니 교육당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제기된다된다. 다culture교육은 이전과는 달리 alteration(변화) 된 새로운 사회에서 살아가고 사회를 위해 공헌할 사회구성원으로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직결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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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과거의 정책들은 형식적으로는 평등에 기반한 다culture교육이라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동화교육에 불과하다는 인상이 강하다.

순서



① 다culture교육 대상에 대한 이해부족: 다culture교육을 실시하는 궁극적 목적 및 방향은 한국에 유입된 이주민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다culture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한국사회 구성원 모두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 이주민 비율이 전체의 2%에 불과한 소수이므로 이들을 주류사회에 적응시키는 것이 용이하게 보일 수는 있지만 그 2%의 이주민들은 culture적 배경과 이주경로에서 결코 동질집단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 간의 적응과 통합 역시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이론적 논의, 한국의 다문화 교육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한국 다문화가정 교육의 바람직한 정책제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본론: 한국의 다culture 교육정책의 現況(현황) 및 문제점

(3) 다culture교육 정책의 문제점

한국의 다culture교육은 culture기반담론, 온정주의 담론, 글로벌 인적자원 담론, 정체성 담론, 인권담론 등을 기반으로 하여 정책화 되어 왔다.


설명


한국 다culture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에 대해 요약, 요점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다culture 교육 정책을 보면 culture적 차이 또는 타culture 이해는 자주 언급되지만, 정규 학교교육 과정 속에 소수자에 대한 편견에 대한 성찰이나 반인종주의의 교육에 대상으로하여는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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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다문화가정 교육의 바람직한 정책제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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