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조작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3 05:07
본문
Download : 구체적 조작기.hwp
I. 보존(conservation)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들은 눈에 보이는 지각적 characteristic(특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논리적 조작에 근거하여 보존문제를 쉽게 풀 수 있다 예를 들어, 모양이 alteration(변화) 했더라도 alteration(변화) 하기 이전과 같은 대상이기 때문에 질량이 alteration(변화) 하지 않는다거나(동일성), 머릿속에서 거꾸로 조작할 수 있어 양의 alteration(변화) 가 없다는 것(가역성)을 발견할 수 있거나, 어떤 물체가 형태 변형으로 높이가 줄어들면 넓어진 면적에 의해 보상될 수 있다는 것(보상)을 인식하게 된다된다.
이것은 유아들이 전조작기의 사고수준에서는 그때그때의 정지된 상태에 주의를 집중하여 바뀌는 상태를 고려한 전체로서 이해하지 못하고, 한 상태와 다른 상태를 서로 alteration(변화) 시켜 보지 못하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어떤 alteration(변화) 가 일어나면 이것을 먼저 상태로 되돌려볼 수 …(To be continued )
구체적 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기타레포트 ,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설명
Download : 구체적 조작기.hwp( 33 )
순서
다. 구체적 조작단계의 인지구조는 observe될 수 있는 구체적 사물을 다루는 데는 논리적이나, 가설적이고 추상적인 또는 언어적인 문제를 다루는 데는 아직 미숙하다.
예를 들어 같은 크기와 모양의 컵 두 개에다 같은 양의 물을 녈어서 유아들에게 그 양이 같다는 것을 확인시킨 후, 유아가 보고 있는 데서 한쪽 컵의 물을 형태가 다른 컵으로 옮겨 담아 물의 높이가 다르게 만든다. 이는 물의 양에 대한 보존관념이 없다는 것을 말해 준다. 그리고 어느 쪽 컵의 물이 더 많은지 물어보면 4-5세 된 어린이는 물의 높이가 높은 것이 많다고 하거나, 옆으로 넓어 보이는 컵의 물이 많다고 대답한다.





구체적,조작기,기타,레포트
레포트/기타
구체적 조작기
목차
구체적 조작기
I. 보존
II. 분류화
III. 서열화
IV. 탈중심화
V. 인과관계
VI. 공간관념
VII. 수평관념
VIII. 수직관념
bibliography
구체적 조작기
7-11세경까지의 시기를 `구체적 조작기`라 하며, 이 시기에는 전조작기에서보다 더 성숙한 인지구조가 형성된다된다. 그러나 이 단계의 논리적 사고는 다음 단계인 형식적 조작기에서만큼 추상적이거나 복잡한 수준에 도달하지는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