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료제의 problem(문제점)과 개선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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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16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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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대정부의 정무직인사 동향, 정만석. 2001.
정부혁신 한국관료제 조직혁신 한국행정 정부조직 / ※ 참고문헌 ․ 역대정부의 정무직인사 현황, 정만석. 2001. ․ 한국 정치의 이해/최한수/건국대출판부/1999 ․ 헌법학원론/권영성/법문사/2003 ․ 행정학원론/황윤원/형설춘판사/2003 ․ 행정학원론/김규정/법문사/2000 ․ 한국관료제의 이해/박천오,박경효/법문사/2001 ․ 한국의 행정개혁/정승건/부산대출판부/2003 ․ “김영삼행정부의 정부규모에 관한 실증적 분석”, 김근세,「한국행정학보」, 31(3). ․ “정부구조조정의 성과와 과제”, 서필언, 한국행정연구원 학술회의 발표논문집. 2000. 8. 25. 서울교육문화회관 별관. ․ 한국인사행정론, 유민봉, 박영사, 2002 ․ 행정자치부. 「2001 행정자치부 백서」.2001. ․ “지방자치시대의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권해수, 「도시연구」 3호, 73-88, 1997 (조직관리론)
1. 서론
․ 행정학원론/김규정/법문사/2000
한국관료제의 problem(문제점)과 개선方案
※ Reference List
․ 한국 정치의 이해/최한수/건국대출판부/1999
2. 政府(정부) 관료제
․ 한국인사행정론, 유민봉, 박영사, 2002
․ 한국관료제의 이해/박천오,박경효/법문사/2001
정부혁신 한국관료제 조직혁신 한국행정 정부조직 / ※ 출처
설명
관료제는 행정학적으로 그 구조를 analysis(분석) 하여 볼 때, 조직과 관리의 두가지 요소로 나눌 수 있다 조직론과 관리론은 행정학연구에 있어서 2대 기본과목이며, 이는 마치 인체의 구조를 연구하는 의학의 기본과목이 해부학과 생리학적으로 대별되는 것과 유사하다.
정부혁신 한국관료제 조직혁신 한국행정 정부조직
․ 행정자치부. 「2001 행정자치부 백서」.2001.
政府(정부) 관료제는 현대국가의 중추적 기구이며 이에 influence(영향)받지 않는 통치과정은 상상하기 어렵다. 이 한국관료제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하지만 규범理論(이론)으로서 한국사회에 많은 부분 수용가능하고 받아들여줘야 할 것 같다. 즉 조직은 행정에 있어서 해부학적 측면이며, 관리는 생리학적 측면이라 하겠다.
2. 政府(정부) 관료제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한국의 행정개혁/정승건/부산대출판부/2003
․ “정부구조조definition 성과와 과제”, 서필언, 한국행정연구원 학술회의 발표논문집. 2000. 8. 25. 서울교육文化(culture) 회관 별관.
4. 우리 나라 政府(정부)관료 조직관리의 발전방향
6. conclusion(결론)
․ “지방자치시대의 시민(Citizen)참여 활성화 方案.”권해수, 「도시연구」 3호, 73-88, 1997 (조직관리론)
3. 우리나라 행정이 지향해야 할 방향
이 결과 국회의원들은 행정대 입법부의 관계에서 의정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政府(정부) 여당 대 야당의 대립구조하에서 활동하게 되고, 여당의원들은 입법부의 일원으로서 행政府(정부)를 견제하는 역할보다는 政府(정부)와 일체감을 가지면서 야당과 대립하는 역할을 우선시하게 된다된다.
․ “김영삼행정부의 정부규모에 관한 실증적 分析”, 김근세,「한국행정학보」, 31(3).
․ 헌법학원론/권영성/법문사/2003
한국의 경우 미국의 사회상과 정치체제가 사뭇 다르기 때문에 모든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 같다. 민주적 정치체제에서 政府(정부)관료제의 본래 기능은 행정수반이나 의회가 결정한 정책을 중립적 입장에서 충실히 집행하는 것이지만, 오늘날의 政府(정부) 관료제는 대규모의 인력과 장비・고도의 전문성과 정보처리능력・방대한 자원배분권・합법적인 강제권력수단・외부의 정치적 동맹 세력 등의 다양한 권력기반을 보유한 정치권력의 주요 장악자로서 정책과정 전반에 걸체 막강한 influence(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다. 이와 같이 정적인 조직과 동적인 관리의 양자는 상호보완적, 유기적인 관계에 있어 행정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결한 요소로 존재하고 있다
․ 행정학원론/황윤원/형설춘판사/2003
5. 한국관료제 개혁의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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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정치,행정구조는 중앙집권적 대통령중심제라 말할 수 있다 한국의 대통령제는 권력분립보다는 권력융합적인 성격이 더욱 강하다는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제도상으로 대통령중심제에다 내각제 요소를 가미한 결과, 대통령의 독주와 국회의 유명무실화를 가져왔으며 의회정치의 대통령에 대한 종속을 가져왔다. 다른 나라에서는 법률이나 관습에 의하여 부여된 권한을 우리 나라에서는 헌법을 통하여 부여하고 있고 외형상으로는 삼권분립을 표방하면서도 국무총리제를 두어 입법부나 사법부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의 막강한 권한을 대통령에게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