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와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7 03:41
본문
Download : 정보화 사회와 교육과정.hwp
마지막으로 정보화 사회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 사회과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를 민주시민의 양성이라는 사회과의 목표와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보화 사회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 사회과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를 민주시민(市民)의 양성이라는 사회과의 목표(goal)와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모색하였다. 사회과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제6차 교육과정이 내용을 分析(분석)하였고 또한 실제 수업현장에서 정보화가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측정(測定) 하기 위해 서울 시내 중학교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또한 산업사회에서는 개인메세지와 대량메세지를 능률적으로 유통시킬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인 정보영역(주로 우편업무)이 생겨났는데, 이 정보영역은 기술영역(부를…(drop)
우선 정보화 사회가 갖는 특성과 이러한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시민적 자질의 성격을 분석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사회과 교육의 현황을 알아보았다.정보화사회와교육과정 , 정보화 사회와 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정보화 사회와 교육과정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정보화 사회와 교육과정.hwp( 84 )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다.
II. 정보화 사회의 성격
산업사회는 모든 것을 마치 기계처럼 조립하여 하나로 묶어 표준화되고 획일적인 사회로만들었다.
정보화사회와교육과정
I. 서론
II. 정보화 사회의 성격
III. 정보화 사회에 요구되는 민주市民적 자질
IV. 사회과 교육의 현실과 대응
A. 사회과 교육의 현실
1. 제6차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2. 사회과 수업방법의 實態
B.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사회과 교육
VI. 結論
또한 실제 사회과 교육과정 측면을 심층적으로 다룬 연구나 수업 현장에서 어느 정도의 정보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며, 사회變化(변화)에 따라 교사와 학생이 현실적응에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요구에 대한 조사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 에 기초하여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여러 가지 사회變化(변화)와 이러한 사회變化(변화)에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사회과 교육의 방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정보화 사회가 갖는 속성 과 이러한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시민(市民)적 자질의 성격을 分析(분석)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사회과 교육의 현황을 알아보았다. 사회과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제6차 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였고 또한 실제 수업현장에서 정보화가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측정하기 위해 서울 시내 중학교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산업사회는 산업혁명과 집중된 에너지 사용, 기술분야의 발전으로 대량생산 체제와 생산과 소비의 분리, 시장의 형성, 대중교육을 가능하게 했고, 이로인해 전文化, 동시화, 집중화, 극대화, 중앙집권화라는 산업 사회만의 특징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