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백제와 신라의 주요 도시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19 02:35
본문
Download : 백제와 신라의 주요 도시.hwp
왕궁은 별도로 현재의 국립 공주 박물관 부근에 있었다는 추정이 있지만 판명되지는 않고 있다
여기서도 도성과 산성이 있었으며 고구려식이었다고 할 수 있다 유적이 남아 있지 않고 63년이라는 짧은 기간동안의 도읍이었기 때문에 도시계획적인 특색은 알 길이 없다.
백제와 신라의 주요 도시
Download : 백제와 신라의 주요 도시.hwp( 51 )
설명
레포트/법학행정
백제와 신라의 주요 도시(도성)검토
1. 백제시대
백제가 하남 위례성에 처음 도읍을 정한 후 여러 곳으로 이도하였으나 도성으로써 논할 수 있는 것은 웅진성과 사비성이라 할 수 있다
1) 웅진성
475년 문주왕원년에 웅진(공주)에 이도하였다.
이 도성의 동북방에 공산성이라는 산성이 있고 등고선을 따라 석축 성벽을 불규칙으로 쌓았으며 남과 북에 성문이 있었다.
지금까지 고구려나 백제의 웅진성까지는 도성과 산성이 양립된 형식이었는 데 비해 사비성은 산성과 도성을 포함하여 시가지포위식으로 되어 있어 china(중국) 의 축성법을 도입한 듯 보인다. 도성의 서북단 백마강 위 낙화암이라는 절벽으로 이룩된 부소산에 산성을 만들어 도성속에 산성이 연결되도록 하였다.
고구려 말기의 장안성도 이같은 형식이어서 백제의 effect이 아닌가 생각되며 이런 점이 백제도성의 특색이라 할 수 있다
2. 신라시대
1) …(省略)
백제와 신라의 주요 도시
백제와 신라의 주요 도시 , 백제와 신라의 주요 도시법학행정레포트 , 백제와 신라 주요 도시


백제와,신라,주요,도시,법학행정,레포트
순서
다. 이곳은 고구려의 남진세력에 밀려서 방어에 편리한 곳을 찾은 것으로 금강으로 3면이 차단된 3각지, 험준한 산형을 이용하여 산성을 쌓았다.
금상(백마강)의 구곡부(灣曲部)를 이용하여 그 내측의 분지를 둘러싼 산(표고 약 120 m)에 토건성벽을 구축하여 동서 1리 3정 , 남복 1리 10정 정도의 고지대를 도성으로 하였고 전체의 모양이 반달 같다고 하여 반월성이라고도 일컫는다.
2) 사비성
538년 성왕 16년에 천도한 사비성(부여)은 백제가 망할 때까지 120여년간의 도읍지로 매우 발전된 도성이었다. 이 산성은 매우 협소하여 가장 넓은곳의 폭이 약 4정, 길이 8정 불과하고, 성벽은 석축을 하였으며, 남쪽에 진남문, 북쪽에 홍북루가 있으나 요새로서는 견고하지만 좁은 약점을 지니고 있었다.